[뉴스프리존,부산=김 수만 기자] 부산시와 산업통상자원부가 공동 주최하는, 제6회‘2030 부산 월드 엑스포 유치 국제콘퍼런스’를 4일 오전 11시 부산항 국제컨벤션센터 콘퍼런스 홀에서 2030 부산 월드 엑스포 국가사업확정 기념행사로 ‘미래를 위한 지구촌의 대화’라는 주제로 국내외 엑스포 전문가와 지역 관계자, 중앙부처 관계자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다.

지난 5월 14일 국무회의에서 국가사업 확정이라는 관문을 통과한 부산 월드 엑스포는 이번 콘퍼런스를 통해 2021년 유치신청에 대비한 전략적 주제개발과 엑스포 유치 국민 공감대 확산을 목표로 각계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는 유치전략 마련의 분기점이 될 것으로 전망되며,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르면 올 하반기 마스터플랜 수립을 위한 기본계획용역에 착수하고, 중앙유치위원회 출범 등 유치신청 준비에 필요한 체계를 갖출 계획이다.

이번 콘퍼런스에는 2006년 구글이 선정한 세계적인 미래학자 토머스 프레이(Thomas Frey)가 부산을 방문해 기조연설자로 참여하는 것이 눈길을 끈다.  ‘미래의 삶 – 미래의 지역사회’라는 주제로 강연을 펼칠 토머스 프레이는 다가오는 2030년에 대비해 부산시가 눈여겨봐야 할 기술과 사회적 변화에 대해 30분간 강연을 펼친다. 시는 이를 바탕으로 미래의 세계적 이슈를 발굴해 주제개발 연구에 매진할 예정이다.

전문가 세션에서는 미래도시 설계 및 개발기획 전문가인 마크 윌슨(Mark Wilson) 미시간주립대 교수가 ‘미래도시를 창조하기 위한 2030 부산 월드 엑스포 활용’을 주제로, 유헌석 지속가능발전위원회 위원이 ‘2030 부산 월드 엑스포를 통한 지속가능한 미래도시 부산’이라는 주제로 발표가 이어진다. 마지막으로 2025 오사카 월드 엑스포 유치계획 위원장이자 오사카부립대학교 특별교수인 하시즈메 신야의 ‘2025 오사카-간사이 엑스포의 컨셉 및 현장 계획’ 발표를 끝으로 열띤 논의가 펼쳐질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