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안데레사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8일 국회에서 오전 10시 인사청문회를 개최한다.

이번 청문회에서 자유한국당을 포함한 야당은 윤 후보자가 윤대진 법무부 검찰국장의 친형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의 뇌물수수 사건에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을 집중 제기할 것으로 알려졌다. 야당은 또 장모인 최 모 씨의 사기사건 연루 의혹, 의료법 위반 사건 관련 의혹, 동업자에 대한 무고죄 고소 관련 의혹과 관련해서도 윤 후보자의 영향력 행사 여부를 따질 계획이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2013년 국가정보원 댓글 사건 당시 법무부 장관이던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의 수사 외압 의혹을 제기하며 역공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지난 2013년 '국가정보원 대선 여론조작 의혹 사건'의 특별수사팀장을 맡았던 윤 후보자는 같은 해 10월 국정감사에서 "황 장관도 수사 외압에 무관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답변했다.

앞서 여야는 윤 전 세무서장과 이 모 변호사 등 5명을 증인으로 부르기로 합의했다. 야권에서는 윤 후보자 측근인 윤대진 법무부 검찰국장 친형 관련 의혹, 윤 후보자 장모의 불기소 처분 의혹, 윤 후보자 배우자의 비상장 주식투자 의혹 등에 대해 집중 추궁할 예정이다. 야권은 윤 후보자가 윤대진 검찰국장의 친형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의 비리 의혹 사건에 ‘혐의 없음’ 처분을 받도록 입김을 불어넣은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한 상황이다. 

그러나 이와 관련해 한국당 주광덕 의원은 지난 5일 기자회견에서 윤 전 세무서장의 해외 도피가 확실시되고, 윤 후보자가 윤 전 세무서장에게 소개한 것으로 의심되는 이 모 변호사도 잠적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행방이 묘연한 이들이 청문회에 참석할지는 아직 미지수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함께 여야의 공방이 예고된 가운데 검경수사권 조정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등 검찰개혁 이슈에 대한 윤 후보자의 입장을 확인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