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전 대표도 문제 아니야, "윤석열 답변 꼬여.. 변호사 단순 소개는 문제 될 게 없어"

[임두만]=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이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의 위증 논란과 관련“논란거리는 되지만 낙마할 사유는 아니다"라고 엄호했다.

그는 10일 아침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무릎 탁 도사>에 출연, 관련내용의 대담 중 "위증 논란 등이 있지만 윤 후보자는 검찰 개혁의 적임자이고, 무엇보다 외압으로부터 검찰 조직을 보호해 정치적 중립성을 지킬 사람”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제가 야당 원내대표 시절 당시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 사건을 파헤쳤지만 연결고리가 나오지 않았다”며 "관련자들이 서로 얽혀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연결고리가 없기 때문에 낙마 사유는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박 의원은 "어찌되었던 윤 후보자가 선서를 하고 청문회 과정에서 위증 혐의를 받는다고 하는 것은 위험스러운 일"이라고 지적했다.

하지만 "그러나 윤 후보자의 말에 의하면 오래된 일이라 기억도 나지 않았고, 윤대진 검사가 자신의 형을 위해서 변호사를 소개한 것이고, 윤 후보자는 후배 검사를 보호하기 위해 당시 기자들 전화에 그렇게 이야기를 했다고 설명했다.

또 “윤 후보자에 대해 문재인정부에서 코드인사를 한 것처럼 알려져 있지만 사실은 박영수 특검이 발탁했다"며 "거기(박영수특검팀)에서 원체 수사를 잘 해서 서울중앙지검장이 되었고, 또 거기에서 적폐 수사 등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후보자로 발탁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제가 과거 야당 원내대표 시절 윤석열, 윤대진 두 사람에 대해서 구원이 있다"며 과거를 상기한 뒤 "(그래서)이번 청문회에 논란이 된 윤대진의 형이 관련된 사건을 파헤쳤지만 걸리는 것이 없어서 중단했다”고 말했다.

그런 다음 "처음부터 윤대진 검사가 내가 형을 위해 이남석 변호사를 의뢰했다고 하면 문제가 되지 않았을 것이고, 후보자도 청문회에서 기억도 안 나고 아리송하니까 그렇게 답변을 했지만 직접적 연관성은 없다"고 설명했다. 그리고는 "국정원 댓글 사건 수사팀장으로서 외압을 이겨내고 그리고 김대중정부부터 박근혜정권까지 살아 있는 권력에 수사를 해 온 윤석열을 봐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박 의원은 현재 여러 설들이 돌고 있는 만주평화당 당애 상황과 관련 “지난주 당 의원들과 밤샘 토론을 했는데 지금 이 상태로는 안 된다"고 말하고 "변화를 모색해야하고 새로운 인물을 영입해야 한다는 데는 다 같이 공감을 한다"고 전했다.

이어 "제3지대 창당이라는 방향은 옳지만 당장은 아니고, 7.8월 중 의원들의 결사체는 구성이 될 것이고 그렇더라도 당내에 남아서 계속 이야기를 해 볼 것“이라고 말했다.

그외 정치현안에 대해 박 의원은 자유한국당의 예결위원장장 국토위원장 여의도연구소장 등의 인사논란를 꼽은 뒤 “한국당이 도로 박근혜당, 친박당으로 회귀하고 있다는 증거"로 단정하고 추후 총선공천에서 상당한 잡음을 예견했다.

그는 "아무래도 선거를 앞두고 각 당은 내부 권력 투쟁을 할 수밖에 없고 그런 의미에서 지금 한국당은 친박이 모든 것을 독식하려는 것이고, 그렇게 되면 과연 비박이 가만히 있을까 한다"는 말로 자유한국당 내 치열한 권력투쟁을 예측한 것이다.

또 개각에 대한 논평으로 "어제 대정부질문에서 이낙연 총리에게 정치적 상상력을 가장 발휘 할 곳이 바로 개각 인사라고 지적했다”며 “북한은 우리 민족끼리지만 청와대가 우리 식구끼리 인사를 하지 않아야 하고, 회전문 인사를 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그는“제가 총리께 개각이 있느냐고 물었더니 부인하지 않았고, 총선 출마자들은 놓아 주는 것이 옳다고 답변하시는 것을 보면 최소한 5석, 그리고 외교 안보 라인 경질에 대한 의원들의 질문에 신중한 총리께서 청와대와 상의를 해보겠다고 했는데, 그렇게  되면 최소 8명, 9명 정도의 개각이 7,8월 중에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전 대표 페이스북 캡처

그리고 끝으로“이번 개각에서 조국 수석은 법무부장관으로 틀림없이 온다”며 “민정수석 보다는 법무부장관으로서 전면에 나서서 국민과 접촉하면서 개혁을 이끄는 것이 훨씬 바람직하기 때문에 저는 찬성"이라고 말해,  조국-윤석열 라인을 확정적으로 보고 있었다.

또한, 이날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는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가 인사청문회 거짓말 논란에 휩싸인 것과 관련 “변호사법은 수임에 관해 소개·알선·유인하는 행위를 처벌하는 조항인데 수임에 관여하지 않고 단순한 정보제공에 관여한 정도라면 별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했다. 홍 전 대표는 10일 페이스북을 통해 “통상 법조계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지인이 사건에 연루됐을 때 누가 적절하고 실력 있는 변호사인지 소개해 달라는 부탁을 종종 받는데 그런 경우까지 범죄라고 볼 수는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홍 전 대표는 “원래 변호사법에서 소개 행위를 처벌하는 이유는 법원·검찰에 근무하는 직원들이 변호사로부터 소개료를 받고 변호사를 소개·알선·유인하는 관행을 엄단하고자 함에 있다”며 “윤 후보자가 거짓말 여부에 휘말린 것은 뒤늦게 이 조항을 알고 허둥대다가 답변이 꼬인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래서 이런 경우 소개료를 받고 관여했느냐 여부가 중요한 판단 자료가 되는 이유”라며 “이번 사안이 어떤 경우에 해당되는지 좀 더 명확해진 후에 판단하는 것이 바른길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