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스테이트 레이크 송도', 국내 최초의 고층형 제로에너지 공동주택

[뉴스프리존=임새벽 기자] 현대건설이 사단법인 IBS Korea가 주관하고 국토교통부·한국감정원·대한건축사협회·대한건축학회 등이 후원하는 '제2회 대한민국 지능형건축물 대전'에서 국토부장관상을 수상했다.

특히, 시공사로 참여한 주거(힐스테이트 레이크 송도)와 비주거(아모레퍼시픽 본사) 분야 모두 대상을 수상했다.

▶국토교통부 시범사업으로 추진한 국내 최초 고층형 제로에너지 공동주택

현대건설은 2015년 7월 국토교통부·인천광역시·한국건설기술연구원·한국에너지공단과 함께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적극적 상호협력을 통해 고층형 제로에너지 공동주택을 개발한 결과, '힐스테이트 레이크 송도'는 공동주택 최초로 제로에너지건축 5등급, 건축물 에너지 효율등급 1++을 취득했다.

현대건설은 자체 개발한 다양한 기술과 공법을 '힐스테이트 레이크 송도'에 적용했고, 에너지소비량이 인천광역시 공동주택 평균 대비 전기에너지의 약 50%, 난방에너지의 약 40% 이상 절감효과를 기대한다.

힐스테이트 레이크 송도 전경 <사진=현대건설>

▶ 현대건설의 스마트홈 '하이오티(Hi-oT)' 적용

'힐스테이트 레이크 송도'는 현대건설이 자체개발한 스마트홈 기술인 하이오티(Hi-oT)서비스가 적용됬다. 하이오티 앱(app)을 통해 스마트폰으로 집안에 설치된 빌트인기기를 제어할 수 있다. 또한 기아자동차의 신형 'K7 프리머어' 음성인식시스템, KT의 AI스피커 '기가지니' 등 타사의 플랫폼과 연동이 가능하다.

그 외에도 건축물의 지능화를 목표로 현대건설만의 특화시스템인 공동현관 스마트폰키(원패스)시스템, 현관안심카메라, 세대 폐열회수 환기시스템(HERV), 지하주차장 LED조명제어 시스템(S-IT), 범죄예방 환경 설계 인증(CPTED), 엘리베이터 방범시스템 등 보안성 및 편의성을 높이는 다양한 특화시스템을 적용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당사에서 추진하고 있는 Double AI 및 부가 생활서비스의 지속적인 개발을 통해 스마트시티 기반을 마련하고, 입주민 만족도 극대화와 브랜드 인지도 향상에 지속 노력할 것"이라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