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김선영 기자] 17일 하루 앞으로 다가온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과 일본의 경제 보복 등 당면한 현안을 논의하기 위한 내일(18일) 여야 5당 대표 회동에 대해 "국정 전환의 계기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진회의모습

황 대표는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이같이 밝히고 "일본의 경제 보복으로 위기감이 높아진 상황에서 정치 지도자들이 실질적 해법을 도출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며 우리 당은 대통령과 정부가 올바른 해법을 내놓는다면 초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황 대표는 이어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해선 "외교로 풀어야 할 일을 무역전쟁으로 몰고 가고 있는 일본 정부의 행태는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며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우리나라도 피해를 보지만, 글로벌 경제는 물론 일본 경제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지적했다.

자당의 동석한 김무성 의원은 "문 대통령은 일본의 수출 규제는 정부의 중대한 도전이라는 호전적 발언을 했다"며 "외교는 선악 잣대, 호불호 잣대로 접근해선 안되고 오로지 국익을 잣대로 해야 한다"며 문 대통령을 비판했다. 김 의원은 "문재인 정부가 반일 감정팔이 발언을 쏟아낼 경우 경제와 외교, 안보까지 위기가 확산될 수 있다는 점을 정확히 인식하고 사태를 수습하는 게 먼저"라며 "여야가 있을 수 없을 만큼 한국당도 사태수습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중진회의 발언으로 심재철 의원은 "2005년 노무현 정부 당시 민관 공동위원회의 발표로 1965년 한일 청구권 협정 이후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문제는 끝난 것으로 인식했다"며 이날자 <조선일보> 보도를 거론한 뒤, "외교 문제에 관해서는 사법부도 행정부의 입장을 듣고 신중하게 판단하는 전통이 있었는데, 문재인 정부가 이런 사법 자제를 모두 '사법농단'이라고 보고 처벌해 자업자득이 됐다"고 가세했다.

함께 자리한 회의 모두발언에 정우택 의원도 "여당은 의병을 일으켜야 한다고 하고, 문 대통령은 '12척 배'를 거론하고, 조국 수석은 동학혁명 당시 '죽창가'를 자신의 SNS에 올렸다"며 "국가가 국민을 벼랑 끝으로 등 떠밀고 있다는 느낌을 받는다. 언급된 역사적 일들은 당시의 무능한 위정자들 속에 백성의 피와 눈물로 일어선 일들"이라고 비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