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성노조에 몸살 앓는 산업계, 현대·기아차 간부만 파업에 참여

[뉴스프리존= 손우진 기자] 민주노총이 총파업에 돌입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의 1만2천여명이 참여한 것으로 추산됐다.

이날 오후 2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민주노총 총파업 대회’를 열고, 민노총은 "국회에서 시도되는 탄력근로제 기간 확대 및 최저임금 제도 개악 논의를 막기 위해 전력으로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18일, 민노총의 총파업중 국회앞 대로 모습

그러나 이날 민주노총의 총파업 참가 인원은 50여개 사업장 소속 1만2천여명으로 파악됐다. 민주노총의 전체 조합원이 약 100만명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1% 정도에 불과한 규모다. 

경제 환경의 여건도 작용 한듯하다. 금속노조에서도 핵심인 현대·기아차 노조는 확대 간부만 동참해 사실상 총파업에 불참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번 총파업에 참여한 조합원은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 등 대부분 금속노조 소속이다. 민노총의 구호는 △노동 개악 저지 △노동기본권 쟁취 △비정규직 철폐 △재벌 개혁 △최저임금 1만원 폐기 규탄 △노동 탄압 분쇄 등이다.

민주노총은 이날 결의문 낭독에서 노동 개악 저지, 노동기본권 쟁취, 비정규직 철폐, 재벌 개혁, 최저임금 1만원 폐기 규탄, 노동 탄압 분쇄 등 6개 구호를 전면에 내걸었다. 

1만 2천여명은 "무더위와 장마 속에서 노동자들이 국회 앞에 모인 이유는 노동자 민중을 장시간 노동의 수렁으로 밀어 넣고, 최저임금 결정 구조를 개악해 노동자 임금 인상 요구에 재갈을 물리려는 저 국회 무뢰배에 맞서기 위해서"라고 외쳤다. 그러면서 "오늘 총파업은 2차, 3차 총파업으로 계속해서 이어질 것이며, 무수히 많은 노동자가 국회와 청와대 앞으로 집결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업장별로 이날 하루 4시간 이상 파업한다는 게 민주노총의 지침이다. 경찰은 민주노총이 지난 4월 벌인 폭력시위 때처럼 국회의사당 경내(境內) 진입을 시도할 수 있다고 판단해 이날 오전부터 대비에 나섰다. 경찰 125개 중대 7500명을 투입하고, 국회 담벼락 주변으로 경찰차량 400여대를 동원해 차벽을 세웠다. 아예 국회대로 건너편에서부터 차단벽을 세우기도 했다. 경찰 관계자는 "예방차원"이라며 "지난번과 같은 충돌 상황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민주노총 측은 "경찰 책임자에게 경고한다. 즉각 경찰 병력을 물려라"라고 외치는 등 날선 반응을 보였다.

민주노총은 국회 앞을 비롯해 전국 11개 지역에서 총파업 집회를 개최한 가운데 경찰은 일부 조합원들이 국회로 돌진하는 등 돌발상황이 일어날 가능성에 대비해 국회 주변 경비를 강화하고 입구를 폐쇄하기도 했다.

국회앞 집회에는 총파업 참여자뿐 아니라 노조 간부, 비번자, 휴가를 낸 조합원 등이 참여할 예정으로 5천여명이 참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민주노총은 이날 국회대로로 행  진하겠다고 경찰에 신고했으나 불허 결정을 받았다. 민주노총이 이 결정을 되돌려달라며 법원에 가처분 신청도 제기했다. 하지만 법원은 이날 행진 신청을 기각했다. 이에 따라 민주노총은 집회 후 더불어민주당 당사 쪽으로 행진할 방침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