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들은 18일 일본 경제보복 조치에 초당적으로 대처해 나가기로 전격 합의했다. /사진=청와대

[뉴스프리존,청와대=최문봉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는 1년 4개월만에 청와대 회동을 갖고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대해 '부당한 경제 보복'이라고 규정하고 초당적으로 대응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18일 문 대통령과 여야 5당은 공동 발표문을 통해 "오늘 정부와 여야  정당은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에 초당적으로 협력하고 우리 경제에 대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는 한편, 국가경제의 펀더멘털 및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서로 최선을 다하고 범국가적 차원의 대응을 위해 비상협력기구를 설치해 운영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또한 문 대통령과 여야 당대표들은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는 자유무역 질서에 위배되는 부당한 경제보복 조치이며, 그동안 쌓아온 한·일 양국의 우호적 관계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조치라는데 인식을 같이한다"고 발표했다.

이어 문 대통령과 여야 당대표들은 "일본 정부는 한국에 대한 경제보복 조치를 즉시 철회하고 한·일 양국 관계 발전을 위해 외교적 해결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과 여야 당대표들은 "정부는 여야와 함께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에 따른 위기극복을 위해 서로 소통과 협력해 나가는데 최선의노력을 다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회동은 오후 4시부터 7시까지 예정 시간을 1시간이나 넘겨 진행됐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