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반도체 부품 수출 규제로 한국 경제가 위기라고 합니다. 자유한국당은 곧 나라가 망할 것처럼 정부를 흔들고, 조선일보는 마치 일본 신문처럼 철저히 아베 정권을 옹호합니다.

이에 대항해 우리나라 국민들은 일본 제품 불매 운동을 벌이고, 일본으로 여행을 가지 않고 있습니다. 인터넷 커뮤니티에는 위기를 이겨낸 방안으로 올림픽 양궁 사례 게시글이 올라왔고, 많은 호응을 얻었습니다.

1996년 애틀랜타 올림픽을 앞두고 미국 호이트사에서는 성능이 우수한 신제품 활을 한국 선수단에게 판매하지 않겠다고 통보합니다. 한국 양궁팀이 매번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자, 자국인 미국 선수에게만 좋은 활을 공급해 금메달을 따겠다는 비열한 꼼수였습니다.

여자 양궁은 야마하 제품을 사용했기에 문제가 없었지만, 남자 양궁은 호이트 활을 가지고 올림픽을 대비했던 탓에 충격에 빠졌습니다. 결국, 한국 남자 양궁팀은 미국팀보다 성능이 떨어지는 활을 가지고 대회에 참가했고, 그해 미국은 개인전과 단체전에서 금메달을 차지했습니다.

호이트사와 미국의 노골적인 방해에 한국양궁협회는 1997년부터 국내 초등학교와 중학교 대회에서는 외제 활을 쓸 수 없다는 대회 규정을 만듭니다. 앞으로도 있을 강대국의 방해 공작을 사전에 막겠다는 의지였습니다.

당시 국내에서 활을 제작하는 업체는 ‘윈앤윈’과 ‘삼익스포츠’ 두 곳이었는데, 일부 양궁인들은 품질을 믿을 수 없다며 반대를 하기도 했습니다.

양궁 선수들 대부분이 외제 활만 찾느라 매출이 저조했던 국내 회사는 이를 계기로 급성장을 했고, 좋은 품질의 활을 만들기 위해 연구와 투자를 아끼지 않았습니다.

2008년 베이징 올림픽에서 삼익스포츠 활을 사용하고 있는 박성현 선수 ⓒ김포시청홈페이지
조선일보 일본어판에 올라온 기사 ⓒMBC’스트레이트’ 화면 캡처

애틀랜타 올림픽 이후 치러지는 2000년 시드니 올림픽에 한국 선수들은 모두 메이드 인 코리아가 새겨진 활을 들고 경기에 출전합니다. 한국 선수들은 국산 활을 가지고 개인전, 단체전 금메달을 석권합니다.

시드니 올림픽 이후 국산 활은 가격은 저렴하지만 품질이 우수하다는 평을 받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2008년 베이징 올림픽에 출전한 양궁 선수 128명 중 무려 50명 이상이 한국 삼익스포츠와 윈앤윈의 활을 들고 경기에 출전하는 놀라운 성과를 보입니다.

우리가 아는 이야기는 여기까지입니다. 그런데 베이징 올림픽 이후 호이트사는 위기를 느꼈는지, 각 나라 선수들에게 막대한 포상금을 내걸면서 물량 공세에 나섰고, 삼익스포츠는 금융위기와 일본 대지진의 여파를 견뎌내지 못하고 2015년에 파산합니다.

삼익과 더불어 국산 활을 만들었던 회사가 있습니다. ‘윈앤윈’(제품명은 위아위스:wiawis)입니다. 호이트와 야마하, 삼익에 비해 생산성이 떨어졌던 윈앤윈은 야마하가 수익성 악화로 양궁시장에서 철수를 하자, 생산시설을 아예 인수해버렸습니다.

윈앤윈은 좋은 장비를 만들기 위해 과감한 투자와 연구를 이어갔고, 소재 개발에도 집중했습니다. 기술자와 AS팀을 모두 양궁선수 출신으로 고용해 선수들이 믿고 찾는 활을 만들어 나갔습니다.

윈앤윈은 미국 호이트와 일본 야마하를 제치고 양궁시장 매출 세계 1위 기업이 됐습니다. 양궁대회 상위 입상자들 대부분이 윈앤윈의 활로 메달을 땄습니다. 비록 삼익의 활은 사라졌지만, 또 다른 한국 기업은 여전히 기술력으로 세계 정상급 활을 만들고 있습니다.

‘해봤자 우리는 일본을 이길 수 없어. 그러니 일본에 바짝 엎드려야 해. ‘ 이런 식으로 일본에 굴복한다고, 한일 관계가 좋아질까요?

한국 경제 위기론을 통해 공포 마케팅을 하는 자유한국당은 정부의 부품, 장비 산업 지원을 거부했습니다. 마치 친일부역자들이 자주독립을 방해했던 모습과 너무나 비슷합니다.

지금 우리는 무조건 일본에 끌려가기보다는 자국 기업이 외세에 흔들리지 않도록 정부는 지원하고 대기업과 중소기업은 정당한 협력 관계를 이어가야 합니다. 국회는 이런 정부의 지원을 법안 제정과 예산 등으로 뒷받침해야 합니다.

물론 이런 정책을 한다고 모든 기업이 성공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이 위기를 이겨낸다면 분명 지금보다 더 나은 대한민국이 될 것입니다.

유튜브에서 바로보기: 일본 경제보복 해법? 감동 파괴 실화 ‘1996년 양궁 사건’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