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逆성장 쇼크, 한국은 빠졌지만 美 2.3%→2.6%로 상향

[뉴스프리존= 정은미 기자] 국제통화기금 IMF가 올해 세계 경제성장전망치를 석 달 만에 0.1%포인트 하향 조정했다. 미중 무역갈등이 장기화되고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로 인해 불확실성이 커진 것을 하향 조정의 요인으로 꼽았다.

특히 IMF는 '세계 경제 전망'에서 글로벌 경제의 하강 위험이 강화돼 올해 세계 경제 성장률을 3.2%로 제시했다. 미중 간 갈등을 의식한 듯 “양자 무역수지 개선을 목표로 하거나 상대국의 개혁을 압박하기 위한 수단으로 관세를 부과하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는 권고도 내놨다.

이는 지난 4월 전망치보다 0.1%포인트 낮아진 수치이다. IMF가 23일 내놓은 ‘세계 경제 전망 수정’ 자료에 따르면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3.2%로 지난 4월(3.3%)보다 0.1% 포인트 낮아졌다.

IMF는 또 내년도 성장 전망치도 3.6%에서 3.5%로 0.1%포인트 낮췄다. IMF는 “무역 갈등을 완화하고 영국·유럽연합, 미국·캐나다·멕시코 사이 무역협정을 둘러싼 불확실성을 신속히 해소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의 성장률 전망치는 이번에 포함되지 않았고, 미국의 성장률만 0.3%포인트 상향 조정된 2.6%가 제시됐다. 중국과 일본은 0.1% 포인트씩 하향 조정돼 각각 6.2%, 0.9%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됐다. 지난 4월 성장률 2.6%로 예측된 한국의 경우 이번 전망치 발표에선 빠졌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