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롬비아는 남미의 대국이자 잠재력이 가장 큰 나라, 최근 케이팝 열풍 일고 있다.

[뉴스프리존=김은경 기자] “콜롬비아와 한국은 내전이라는 비슷한 과거를 공유한다는 점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유엔군사령부의 회원국으로써 콜롬비아 군대는 한반도에 파병함으로써 한국전쟁을 통해 양국의 동맹은 더욱 강화되었다. 한국 전쟁 중 5100명의 콜롬비아 참전 군인 가운데 총 213명이 전사했다”

이는 23일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주한 콜롬비아대사관이 마련한  National Day 행사에서 후안 카를로스 카이사 로세르(JUAN CARLOS CAIZA ROSERO)대사관이 축사에서 한 말이다.

이 날 콜롬비아의 독립기념일 행사에 후안 카를로스 카이사 로세르(JUAN CARLOS CAIZA ROSERO) 주한 콜롬비아 대사 부부와 윤순구 외교부 차관보, 오제세 국회의원 등 각 국가 대사 등이 참석해 축사를 나눴다.

후안 카를로스 카이사 로세르(JUAN CARLOS CAIZA ROSERO)대사관이 축사를 하고있다 / 사진 김은경기자

후안 카를로스 카이사 로세르 대사는 인사말을 통해 “콜롬비아는 최근 OECD에 가입했고, 유럽연합과 미국을 포함 60개국과의 16개의 FTA를 체결한 태평양 동맹의 회원국”이라면서 “전 세계에서 외국인 직접투자가 집중되는 30개국 중의 하나”라고 말했다.

이어 “2019년의 국내 총생산은 3.6%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이는 라틴아메리카와 카리브 국가의 2.2% 성장률을 뛰어넘는다”면서 “전 분야에서의 외국인 직접 투자는 2010년에서 2018년에는 두 배가 뛰었다”고 소개했다.

이어 “이반 두게 현 대통령은 ‘콜롬비아의 약속’이라고 불리는 국가 계획을 실행하고 있다”면서 “이 계획은 폭넓은 디지털 개혁이 이끄는 생산성의 증진, 중소 생산자들을 연계시키는 농업정책, 사업 활동을 촉진시키기 위한 더 나은 규제 및 조세 완화, 공공 지출의  효율화, 취약 계층 가족들과 연결시키는 사회 정책 그리고 정부와 국토, 국민들을 잇는 국토 잠재성의 활용을 포괄한다”고 말했다.

윤순구 외교부 차관보가 " 209주년 콜롬비아 독립기념일 행사에 함께하게 되어 영광”이라며 축사를 전했다/ 사진 김은경기자

윤순구 외교부 차관보는 “209주년 콜롬비아 독립기념일 행사에 함께하게 되어 영광”이라면서 “대한민국 정부와 국민을 대표하여 콜롬비아 정부와 국민여러분들께 진심어린 축하인사를 전하고 싶다”고 말했다.

계속해서 “지난 몇 년간 콜롬비아는 성장하였고 중남미 지역에서 가장 역동적인 발전을 이루는 국가들 중 하나가 되었다”면서 “또한 콜롬비아는 최근 열린 시장 경제 장려와 지속적인 외국인 투자 유치를 통해 상대적으로 높은 경제 성장을 이루었다. 콜롬비아의 성과에 박수를 보내며 보다 풍요로운 미래를 향한 끊임없는 여정을 보게 되어 기쁘다”고 강조했다.

한-콜롬비아의원 친선협회 회장을 맡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오제세 의원은 “콜롬비아는 대한민국이 전쟁으로 존립의 위기에 처했을 때 자유와 민주주주의 위해서 값진 희생을 아끼지 않은 형제의 나라”라고 강조했다.

이어 “한-콜롬비아 의원친선협회 회장으로 지난해 콜롬비아를 방문했다”면서 “유서 깊은 장소들을 돌아보며 감명을 깊게 받았다. 콜롬비아는 남미의 대국이자 잠재력이 가장 큰 나라다. 최근 케이팝 열풍 일고 있다고 한다. 한국과 독립기념일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고 말했다. 

또한 이번 행사에 초청을 받은 이성우 한국융복합관광산업진흥원 원장겸 세계문화경제포럼 사무총장은 “참석한 여러 기관장 및 각국의 외교관들과 향후 4차산업 혁명과 함께 문화교류, 관광자원 개발, 공동협력 연계 개발을 통한 관계 마케팅 추진, 문화혁신 프로그램 등을 공유하며 다양한 협력 방안과 국가와 지역의 한계를 넘어서 세계문화경제포럼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콜롬비아를 소개하는 영상을 보는 콜롬비아인들과 초대손님들 / 사진 김은경기자

한편 행사 초반에 영상을 통해 콜롬비아가 무한한 자원과 발전의 나라임을 소개했다.콜롬비아 대사관은 소개영상을 통해 자국의 잠재력을 소개했다.

영상에서 “오랫동안 콜롬비아는 무한한 기회가 열리는 최적의 투자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힘써 왔다”면서 “현재 콜롬비아는 라틴아메리카에서 경제성장률이 가장 높은 국가 중 하나”라고 소개했다.

이어 “라틴아메리카에서 손꼽힐 정도로 인정받는 고급 인력은 오랜 공업국가인 콜롬비아의 소중한 자산”이라면서 “또 콜롬비아는 세계에서 가장 풍부한 생물 다양성을 보유한 나라중 하나로 세계 최대의 농지면적을 보유한 나라중 하나로 2천만 헥타르 이상이 농산품 개발에 이용가능하다”고 소개했다.

식전에 콜롬비아 전통옷을 입은 콜롬비아인과 기념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콜롬비아 기념품이 진열된 포토존이 마련되어 있다/사진=김은경기자

계속해서 “콜롬비아는 매력적인 관광지”라면서 “콜롬비아의 연간 외국인 관광객 증가율은 세계평균을 크게 웃돌고 있다. 엘도라도 국제공항 외에도 콜롬비아에는 여덟 개의 국제공항이 추가로 있다”고 밝혔다.

영상은 이 같이 밝힌 후 “콜롬비아는 자유무역협정을 통해 60여 개국 15억 고객에 접근할 수 있다”면서 “이것이 콜롬비아가 중남미 수출의 전진기지로 발돋움한 이유”라고 말하면서 투자와 관광을 희망했다.

콜롬비아 제복을 입은 콜롬비아인들 기념촬영 /사진 김은경기자
흥겨운 파티에 빠질 수 없는 남미의 음악을 노래하는 가수/사진=김은경기자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