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파구 헬리오시티 단지

[취재=인터넷언론인연대취재본부/편집=뉴스프리존 정수동 기자] 최대 규모 재건축 단지로 송파구의 랜드 마크로 자리 잡고 있는 헬리오시티가 사업 마무리 국면으로 접어들었지만 주택 조합의 조합장 지위 해임과 관련해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이는 지난달 21일 비상대책위원회가 송파구청에 접수한 가락시영아파트 주택재건축정비사업조합장 해임결의안에 대한 판단이 임박한 가운데 현 조합장 측과 비대위간 신경전을 벌이고 있기 때문이다.

앞서 비대위는 6월 8일 송파역 4번 출구앞 상가 앞마당에서 임시총회를 개최하고 조합장 및 임원진 해임 등을 결의한 바 있다.

이와 관련 비대위는 이날 임시총회에서 조합장을 비롯한 조합임원 전원 해임 및 직무정지, 조합장 직무대행자 이원자 선출 등에 관한 5개의 안건을 상정하여 총 6,790명의 조합원 중 3,841명이 참석하여 투표한 결과 찬성 3,873명, 반대 4명, 무효 및 기권 0명으로 모두 가결되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비대위는 이 같은 절차를 마무리 한 후 지난 6월 21일 송파구청에 접수한 ‘변경사유에 대한 사유서’를 접수했다. 주영열 현 조합장의 각종 비위 사실을 주장하면서 ‘조합장 직무대행 이원자는 조속한 시일 내에 조합장 및 이사진들을 선출하는 총회를 개최 할 것’이라면서 그 이유를 들었다.

비대위가 주영열 현 조합장 변경이 필요하다고 꼽는 사유는 ▲조합장 당선 후 업자들에 둘러싸여 소나무 1그루 85억 원 LED등 60억 원 사용 ▲상가업자로부터 입찰을 해준다는 조건으로 거액요구 등이다.

현 조합측은 이 같은 비대위의 조합장 변경신청 사유에 대해 정면으로 반박하고 있다.

주영열 조합장은 “비대위가 소나무 1그루에 8억 5,000만원 짜리를 심었다고 하는데 터무니없는 금액”이라면서 “최초 사업계획안에 기존 식재 외에 추가로 낙엽관목 23만 3,550주 등을 추가하는 과정에서 공사비가 발생했다”고 해명했다.

이어 “LED조명 건은 전임집행부가 의결한 내용을 집행한 것”이라면서 “이후 법적 분쟁을 방지하기 위해 총회 의결을 통해 처리한 것”이라면서 반박했다.

양측의 갈등은 고소 고발은 물론 진정 사건 등으로 이어지고 있다.

지난 6월 말 진행된 상가 입찰 선정에서 탈락한 A업체는 주영열 조합장 등이 상가 입찰 과정에서 거액의 금품을 수수한 정황이 있다는 취지로 서울동부지검에 진정서를 접수했다.

이에 맞서 주영열 조합장도 비대위가 조합원 동의서를 위조했다며 서울 송파경찰서에 6월말 비대위 주요 관계자들을 사문서위조 등의 혐의로 고소장을 접수했다.

고소장에 따르면 주 조합장은 ‘비대위 측이 임시총회 발의요건을 충족하였다고 주장하기 위하여 과거 발의서(동의서)의 조합원 성명, 현주소, 전화번호 란에 자필로 기재한 부분을 복사 편집이나 컴퓨터 편집으로 삽입한 다음 출력해 위조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작성 명의 조합원들 중 무려 70%~80% 상당이 피고소인들에게 그러한 발의서를 작성하여 준 사실이 없다고 하고, 심지어 이미 사망한 조합원 명의의 발의서도 발견되었다”고 주장했다.

계속해서 “발의서 중 800여 장의 진위 여부에 감정을 의뢰한 결과 자필 표 부분을 복사 편집하거나 컴퓨터 편집의 방법으로 삽입한 다음 출력한 문건, 즉 이 사건 임시총회 발의서(동의서)라는 문서에 작성인의 서명 날인이 있는 표를 붙여 조작되었음이 밝혀졌다”고 주장했다.

주 조합장은 고소장에서 이 같이 주장한 후 “2019년 6월 5일 서울동부지방법원에 제출한 1,036장의 발의서 중 70-80%는 위조되었을 개연성이 매우 높다”면서 경찰에 강도 높은 수사를 촉구했다.

조합 관계자는 “비대위는 동부지방법원 민사52부에서 결정한 임시총회 자료 또한 재판부에 제출하지 않고 있다”면서 “또한 상가분양업체에서 탈락한 업체들이 제기한 가처분 신청 사건도 기각이 되어 상가분양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조합은 일부에서 제기되는 의혹을 깨끗하게 정리하고 조합원들의 이익을 위해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송파구청은 조합장 변경 신청건과 관련해 25일 취재에서 “처리기한이 오는 8월 1일인가 2일인가 된다”면서 “기일 전까지는 결정을 내리려고 한다. 현재까지 결정된 사항은 없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