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검 특수부서만 두 번째 "자백 받아 내려 강압수사" 논란
 

 

검찰의 ‘관피아’ 수사를 받던 전직 관세청 간부가 ‘괴롭힘을 당했다’는 취지의 유서를 남기고 자살했다.

26일 사정당국에 따르면 대전지검 특수부(부장 홍기채)에서 관세청 국가관세종합정보망(이하 국종망) 구축사업 납품비리 의혹과 관련해 조사를 받던 전직 관세청 간부(국장급) 오모(63)씨가 25일 새벽 서울 성동구의 D아파트 옥상에서 투신해 숨졌다.

 

오씨는 국종망 납품업체인 K사의 대표로 재직 중 하도급 업체들로부터 1억여원을 수수한 혐의(배임수재 등)를 받았다. 오씨는 지난 20일, 22일 두 차례에 걸쳐 검찰 소환조사를 받으며 금품수수 및 회사자금 수천만원을 횡령한 혐의를 일부 시인했지만, 관세청에 대한 로비 혐의는 부인하는 등 검찰 수사에 상당한 압박감을 느낀 것으로 전해졌다.

오씨는 유서에 “더 이상 괴롭힘을 당하기 싫다”며 가족들에게 “모든 걸 용서하기 바란다”는 내용을 남긴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관세청의 국종망 시스템 납품 비리 의혹과 관련해 지난해 12월 관세청을 압수수색 하면서 본격 수사에 착수했다. 하지만 납품 업체들의 대관 로비 혐의가 명확히 드러나지 않는 등 수사가 지지부진했다. 이에 검찰은 K사 계좌추적 등을 통해 오씨의 금품수수 및 횡령 혐의를 찾아내 일부 자백을 받았으며, 곧 신병을 확보해 로비 부분을 집중수사할 방침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의 ‘관피아’ 수사로 피의자가 자살한 것은 해당 청 해당 부서에서만 이번이 두 번째다. 지난해 6월 17일 한국철도시설공단 간부 이모(51)씨는 대전지검 특수부의 철도시설공단 납품비리 의혹과 관련해 일곱 차례나 검찰 소환조사를 받은 끝에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이에 따라 검찰이 ‘관피아’ 수사와 관련해 ‘로비 부분을 불지 않으면 개인비리까지 털어 자백을 받는 짜맞추기 식 강압수사를 한다’는 비판이 다시 제기될 전망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