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역난방공사와 1박 2일 공동워크숍 가져

한국지역난방공사 - 사회적협동조합연합회중앙회의 공동워크샵 후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사회적협동조합연합회중앙회)

[뉴스프리존=김현무 기자] 사회적협동조합연합회중앙회(회장 한상석)는 지난 25일 한국지역난방공사와 공동주관으로 한국지역난방공사 미래개발원에서 ‘에너지 전환정책에 따른 사회적협동조합의 역할모색 공동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날 사회적협동조합연합회중앙회 소속 조합들의 임원 및 조합원 70여 명은 정부의 에너지 전환정책(재생에너지 3020 등)과 사회적협동조합의 역할과 방향 제시 등을 통해, 국가 균형발전을 위한 방안 모색을 이야기했다.

특히 공동워크숍을 통하여 국가 유휴 부지를 활용한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통해 사회적경제 활성화 및 양질의 일자리 창출 등 대국민적 사회적가치 공유로 지역 복지(취약계층) 지원 및 재생에너지 연계 사회적협동조합 육성을 기대하였다.

사회적협동조합연합회중앙회 이상화 사무총장의 사회로 개회식 후 위덕대 권영규 교수는 ‘신재생에너지의 최근 동향’특강에서 “정부는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20%까지 높이기 위한 정책을 펼치고, 현재 7%대인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2040년까지 35%로 늘릴 계획이며, 재생에너지 3020 등으로 신재생에너지의 발전량 비중을 높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태양광 발전의 경우 태양광 97%를 활용하므로 빛 반사는 유리창 보다 더 약하고 훨씬 더 심한 비닐하우스마저도 필요하여 수용하고 있으며, 전자파의 경우도 태양광 발전에 따른 직류에선 아예 없는데 송배전 과정에서 교류로 전환하느라 인버터를 사용하여 발생하지만, 인체 보호기준 보다 크게 낮아 선입견에 따른 반대로 과학을 신뢰하지 않음도 우려된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한국지역난방공사 신재생에너지부 부창삼 팀장은 ‘사회적협동조합의 신재생에너지사업 추진방향 모색’ 특강에서 “문재인 정부 국정과제에서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세웠지만, 사회적경제에 속한 사회적협동조합이 보다 구체적으로 명시되지 않아서 보완 노력이 필요하며, 정관 목적으로 비영리 무배당의 사회적협동조합이 공익성이 높기에 사회적가치 평가에서도 우선시되어 나열이 되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한국지역난방공사 - 사회적협동조합연합회중앙회의 공동워크샵 참석자들이 교육에  집중하고 있다. (사진제공=사회적협동조합연합회중앙회

한편, 한상석 회장의 ‘신재생에너지와 사회적가치 실현’에서는 ”사회적경제는 이윤의 극대화가 최고의 가치인 시장경제와 달리 사람의 가치에 중점을 두고 ‘함께 잘 살자’는 경제 모델이며, 사회적협동조합은 협동조합기본법 92조 우대 조항으로, 사회적가치 평가도 확대되는 만큼 자신 있게 드러내야 한다. 앞으로 사회적협동조합중앙회(가칭)를 추진하자면서, 특히 ‘사회적’이란 말을 ‘사회주의’로 오해도 하는바, 신용협동조합처럼 공익협동조합(가칭)으로 변경하여도 좋겠다“며 5가지 추진계획도 밝혔다.

업종별로 산업통상자원부 소속 신재생에너지 사회적협동조합연합회(회장 김영교), 환경부 소속 실내공기질안전지킴이 사회적협동조합연합회(회장 정철호), 보건복지부 소속 사회적협동조합연합회 국민건강운동본부(회장 정대희) 3개 분과 분임토의를 갖고서 결과발표회도 가졌다.

나우솔리드 김용식 대표의 ‘태양광 발전사업 일반’ 등 특강도 있었고, ‘독립운동은 못하였으나 불매운동엔 참여하겠다’며, 다름을 인정하며 소통하고 꿋꿋이 나아가자는 다짐도 가졌다.

끝으로 회원들은 “(수출규제가) 강제징용 배상 판결 때문이라고 했다가, 대북전략물자 유출 때문이라고 했다가, 다시 한국기업의 납품비 지연 때문이라고 계속 말을 바꾸는 일본을 국제사회가 어떻게 신뢰하겠는가? 일본이 강제징용 배상 문제를 둘러싼 양국 간 정치ㆍ외교적 사안에 보편적 자유무역의 가치를 부정하는 경제적 보복 카드를 내밀고 점점 강도를 높여가는 현실에 맞서자고 하였다. 특히 사회적협동조합연합회중앙회원도 똘똘 뭉쳐 외환위기를 극복하고 우리 경제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킨 저력을 되살려야 하겠다.” 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