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최대 규모 선수단 참가…세계 및 대회 신기록 수립
저비용 고효율 국제대회 성공모델 완성‧삼향(三鄕) 광주 세계에 알려

이용섭 2019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조직위원장과 훌리오 마글리오네 국제수영연맹(FINA) 회장이 28일 오후 남부대 주경기장 메인프레스센터에서 '2019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폐막 내외신 공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조직위원회 제공

[뉴스프리존 =박강복 기자] “2019광주세계수영대회가 성공적인 대회가 될 수 있도록 도와주신 국제수영연맹(FINA)과 관계자, 선수단, 언론인, 대한민국 국민들과 150만 광주시민 등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이용섭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조직위원장 겸 광주광역시장이 28일 남부대학교 시립국제수영장에서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폐막 기자회견을 갖고 “국제수영연맹(FINA)과 대회 참가 선수단이 이번 대회를 ‘역대 가장 성공한 대회’라고 평가했다”라며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이 위원장은 먼저 이번 대회의 성과와 의미를 설명했다.

이 위원장은 “194개국에서 7500여 명의 선수단이 참가해 역대 최대 규모로 치러진 이번 대회에서 연일 신기록을 쏟아내며 세계 수영 역사를 새로 썼다”며 “세계 정상급 선수들이 불꽃경쟁을 펼치고 신예들이 돌풍을 일으키며 세계신기록 8개, 대회신기록 15개, 한국신기록 4개(27일 기준‧28일 결승 결과 미반영)를 세웠다”고 대회를 종합했다.

이어 김수지 선수가 다이빙 역사상 첫 메달(동메달)을 따냈고, 우하람 선수가 2020도쿄올림픽 출전권 2장을 획득하는 등 대한민국 수영의 가능성을 보여준 대회라고 의미를 전했다.

또 이 위원장은 “태풍과 폭염 등 예측 불허의 날씨 변화에도 선수들의 컨디션과 경기에 지장이 없도록 철저히 대비했고 테러와 재난재해, 감염병으로부터 선수단을 안전하게 지켰다”고 밝혔다.

또한, 이 위원장은 이번 대회가 ‘저비용 고효율 국제대회’의 성공모델을 완성했다고 평가했다.

어느 대회보다도 적은 예산으로 치러졌지만 첨단 시설과 효율적인 운영으로 사후 시설관리 및 활용문제나 지자체의 재정 부담 등 ‘부작용’이 없는 완벽한 대회가 됐다고 평가했다.

이어 “화려한 외형 대신 실속을 택해 시민들의 혈세 투입을 최소화하면서도 도시브랜드 제고, 시민자긍심 고취, 레거시 사업 등을 통해 대회 개최에 따른 유무형의 효과를 지속시켜나갈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 위원장은 이번 대회 성공의 공을 오롯이 150만 광주시민과 국민들에게 돌렸다.

이 위원장은 “이번 대회의 성공개최는 3000여 명 자원봉사자와 1만2000여 명 시민서포터즈, 150만 광주시민의 결집된 힘으로 이루어냈다”며 “친절한 대회, 깨끗하고 질서 있는 대회를 위해 광주시민 모두가 힘과 지혜를 모아 주셨다”고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이어 국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가 대회 성공의 동력이 됐다고 강조했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이 개회식에 참석하시고 김정숙 여사께서 1박 2일 동안 광주에 머물며 관람했으며, 정부와 전국 지자체가 대회 흥행에 힘을 보태주셨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이번 대회는 삼향(三鄕) 광주를 세계에 알렸다고 평가했다.

수영경기만큼 광주만의 맛과 멋을 즐기는 프로그램이 큰 인기였고, 대회기간 내내 다양한 문화행사와 축제가 열렸다고 설명했다.

이 위원장은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와 후원으로 진행된 선수단 문화체험관광은 의향 광주의 정의로움, 예향 광주의 전통문화예술, 미향 광주의 맛깔스러운 음식을 세계인들에게 알리는 기회가 됐다”며 “또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이정표를 세운 5·18사적지의 외국인 방문이 계속 이어지면서 민주·인권·평화의 광주정신을 전 세계에 널리 알렸다”고 자평했다.

이어 8월 5일부터 18일까지 개최되는 마스터즈대회도 역대 최고로 치르겠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경험을 바탕으로 마스터즈대회 성격에 맞게 자원봉사자와 시민서포터즈 역할을 재정비 하는 등 운영 체계를 전면 재조정해 참가자들이 경기를 즐기면서도 광주의 멋과 맛을 즐기는 대회로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이 위원장은 이번 대회를 통해 얻은 성과를 기반으로 ‘수영도시 광주’를 위한 레거시 사업에 대한 비전도 제시했다.

수영 인프라 구축과 수영인구 저변확대를 통해 엘리트 선수 육성, 수영 지도자 양성, 수영의 대중화, 생존수영 확대에 광주가 앞장서겠다며 정부와 협력해 한국수영진흥센터(가칭)을 건립하고 내년부터 수영스타 등용문이 될 수 있는 광주수영선수권대회(가칭), 수영동호인들을 위한 광주수영마스터즈대회(가칭) 개최를 적극 검토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이 위원장은 대한민국과 광주를 세계인이 다시 찾아주길 부탁했다.

이 위원장은 “이번 수영대회를 개최함으로써 세계 5대 메가 스포츠 대회를 모두 개최한 4번째 나라가 됐다”며 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할 수 있도록 도와준 국제수영연맹(FINA) 훌리오 마글리오네 회장과 코넬 마르쿨레스쿠 사무총장, 관계자에게 거듭 감사의 말을 전했다.

끝으로 이 위원장은 “광주를 찾아주신 세계 수영가족 여러분이 광주에서 함께 한 시간을 오랫동안 소중한 추억으로 간직하고 대한민국 광주에서 또다시 만나뵙길 기원한다”고 끝맺었다.

한편, FINA 훌리오 마그리오네 회장은 28일 폐막 기자회견에서 이번 2019광주FINA세계수영대회를 다음과 같이 성공적인 대회로 평가했다.

훌리오 마그리오네 회장은 “이번 대회에서는 194개국과 난민팀이 저희 FINA의 초대에 응해주셨다. 이것은 여태까지의 기록을 뛰어넘는 참여율이며, 저희는 이러한 결과에 매우 만족스럽다”며 “또한 이 기록은 209개국 수영연맹들이 수영의 위상을 높이고 수영을 더 널리 퍼뜨리는데 헌신적인 노력을 했다는 것을 입증해 준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