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자들은 기회비용 원리를 적용하면 강가의 조약돌을 줍는 일도 공짜가 아니라고 합니다.

공짜는 없다
요즘 우리나라를 둘러싼 강대국들이 왜 그러는지 모르겠습니다. 일본은 경제 보복을 넘어 경제침략을 단행한 것 같고, 러시아와 중국은 우리나라 영공(領空)을 무단 침입했으며, 미국은 한미일 동맹국임에도 불구하고 일본의 만행에 팔짱만 끼고 있는 실정입니다. 더욱이 미국은 존 볼튼 안보보좌관이 기껏 방한(訪韓)해 일본과의 갈등문제는 아랑곳없이 ‘호르무즈해협’ 파병과 주한미군 주둔비용을 더 내라고 강요를 하고 돌아갔다고 합니다,

그간 한국에 베풀었던 공짜점심 값을 내라는 위협을 하고 있다는 생각이 문득 들었습니다. 이 세상에서 가장 비싼 점심은 공짜 점심입니다. 왜냐하면 공짜 점심은 그 보다 몇 배 많은 대가를 치러야 하기 때문입니다.

올해 ‘투자의 귀인’ 워런 버핏(89세) 버크셔 해서웨이 회장과 점심식사 낙찰가로 확정된 금액이 무려 456만 7888달러(약 54억 746만원)이라고 합니다. 아마 그 많은 돈을 지불하고도 더 남음이 있다는 생각에서 점심 한 끼에 천문학적인 거금을 내 놓았을 것입니다.

그런데 버핏과의 점심 보다 더 비싼 점심이 공짜 점심입니다. 이른바 ‘관피아(관료+마피아)’ 척결법으로 불린 ‘김영란 법’ 시행령에서, 식사⦁다과⦁주류⦁음료 등, 음식물을 3만 원 이하로 책정한 이유도 여기에 근거했다고 합니다. 김영란 법에서는 단체로 식사 대접을 받았을 경우 1인당 접대비용은 n분의 1로 상한 여부를 따집니다. 공짜는 없다는 말이지요.

밀턴 프리드먼(1912~2006)의 책 ‘공짜점심은 없다’에 나오는 얘기에 이런 말이 나옵니다. 미국 서부 개척시대에 낮에는 식당, 밤에는 술집을 운영하는 가게가 있었습니다. 어느 날부터 가게의 손님이 점점 줄어들어 운영 자체가 위험해질 지경이 되었습니다. 사장은 고민했습니다. ‘어떻게 하면 손님을 모을 수 있을까?’

사장은 고민 끝에 특별한 서비스를 하기로 했습니다. 다음 날 저녁 가게에는 이런 안내문이 붙었습니다. <오늘 여기서 술을 마신 손님에게는, 다음날 점심식사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그러자 손님들이 구름처럼 몰려들었습니다. 공짜점심을 먹는 사람들은 가게가 망하지는 않을까 걱정해 줄 정도로 손님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그 걱정은 쓸데없는 것이었습니다. 사장은 술값과 다른 비용들을 조금씩 올려서, 손님들에게 이미 점심 식사비용을 포함하게 되었고, 손님들은 마치 점심 식사를 공짜로 먹는다고 착각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심지어 술만 마시고 다음 날 점심을 먹으러 오지 않는 손님들도 있었으니 사장 입장에서는 더 큰 이익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경제학자들은 기회비용 원리를 적용하면 강가의 조약돌을 줍는 일도 공짜가 아니라고 합니다. 다른 일을 할 수도 있을 시간을 조약돌을 줍는 데 대가로 소모했다는 것이지요. 그러니까 일반적으로 지금 당장은 공짜인 것 같지만 결국은 알게 모르게 그 대가를 지급하는 상황은 우리 주변에 너무도 많습니다.

소태산(少太山) 부처님께서는《대종경(大宗經)》<요훈품(要訓品)>에서 공짜에 관한 법문을 내리신 것이 있습니다. 「어리석은 사람은 공것이라 하면 좋아만 하고, 그로 인하여 몇 배 이상의 손해를 받는 수가 있음을 알지 못하나, 지혜 있는 사람은 공것을 좋아하지도 아니하려니와, 그것이 생기면 다 차지하지 아니하고 정당한 곳에 나누어 써서, 재앙이 따라오기 전에 미리 액을 방비하나니라.」

그런데 문제는 공짜인 줄 모르고 공짜를 남용하는 사례에서 치러야 할 비용이 있는 것입니다. 저는 페이스 북은 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그것은 바로 공짜 ‘소셜미디어’공해라는 것입니다. ‘재런 러니어’의 책 ‘지금 당장 당신의 SNS 계정을 삭제해야 할 10가지 이유’에서 SNS 서비스가 공짜인 이유는 우리가 ‘고객’이 아니라 자기도 모르게 ‘상품’이 되어 있다는 뜻입니다.

우리는 ‘카카오 톡’에 들어 갈 때 우리가 카카오 톡의 고객인줄 착각을 합니다. 그런데 카카오 톡 입장에서는 우리가 한 번의 클릭할 때마다 상품이 되어 광고주들로부터 광고료를 챙기고 우리는 자신도 모르게 카카오 톡의 상품이 되고 있는 것이지요.

그래서 우리라는 상품이 카카오 톡에 한번이라도 더 많이 클릭하도록 SNS를 설계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자신도 모르게 스타의 선행보다 이혼 기사를 더 많이 클릭하게 말이지요. 테러나 금융 위기 등, 부정적인 피드백은 늘 클릭 우위를 점하고, 언론과 기업은 이것을 놓치지 않습니다.

‘알고리즘’은 이것을 반영해 뉴스피드를 조정합니다. SNS는 비교를 팔고, 광고는 불안을 팝니다. 여행 광고에서 “너는 어디까지 가봤니?”라고 묻고, 펫 보험 광고 속 강아지는 “댕댕이 보험 왜 나만 없어!”라고 외칩니다.

재런 러니어는 ‘가상현실’이라는 이름을 최초로 고안한 컴퓨터과학자입니다. 그는 소셜미디어를 ‘담배’가 아니라 ‘납이 든 페인트’에 비유합니다. 납이 해롭다고 페인트칠 금지를 주장하는 사람은 없지만, 여론과 법률제정으로 납을 함유하지 않은 페인트가 새로운 표준이 됐다는 것이지요.

SNS 중독은 이제 알코올이나 도박 중독만큼 흔해졌습니다. 역설적이게도 중독은 끊는 것보다 줄이는 게 더 힘들다고 합니다. 이것이 그가 SNS 시스템의 새 표준을 촉구하고, ‘계정 삭제’를 주장하는 이유인 것입니다. 그러니까 SNS가 독이 든 성배(聖杯)인줄도 모르고 공짜라는 이유만으로 탐닉을 하는 것이 우리 어리석은 중생이라는 것입니다.

이제는 소태산 부처님께서 언급하신대로 SNS를 정당한 곳에 나누어 써서, 재앙이 따라오기 전에 미리 액(厄)을 방비하여야 합니다. 지금 우리나라도 원조를 받는 나라에서 원조를 주는 나라로 변한지 오래입니다. 그리고 세계 7,8위 내에 들어가는 경제 대국입니다.

이제 공짜는 없습니다. 자력이 양성 되었으니 강대국들의 이 터무니없는 침략에 당당하게 맞서 다시는 이 땅에 불행한 사태는 막아야 하지 않을 런지요!
 단기 4352년, 불기 2563년, 서기 2019년, 원기 104년 7월 29일

덕 산 김 덕 권(길호) 합장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