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2일 새벽 2시 국회모습 ⓒ 장건섭 기자

[뉴스프리존= 안데레사 기자] 2일 여·야 3당 교섭단체는 추가경정예산을 5조8천300억원 규모로 처리하기로 잠정 확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6조7천억원 규모의 정부 원안에서 약 8천700억원이 삭감된 규모다.

이날, 여·야3당 더불어민주당 이인영·자유한국당 나경원·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물밑 협상을 통해 최초 정부안인 6조7천억원에서 일본 수출규제 대응을 위한 예산약 2천730억원과 야당이 요구한 재해 관련 예산 등 모두 5천억원가량을 증액하기로 했다.

이어 최종적으로는 원내대표들은 증액분을 반영한 7조2천억원에서 전체 예산에서 다시 1조3천700억원을 감액하기로 6조원에 다소 못 미치는 수준으로 추경예산을 확정하기로 했다.

합의에 따른 적자 국채 발행 규모는 3천억원가량 축소된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민주당은 전체적으로 정부안에서 7천억원 미만을 삭감할 것을 주장한 반면, 한국당은 적자 국채를 발행해서는 안 된다는 명분으로 최고 4조7천억원의 감액을 요구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3당 원내대표들은 새벽 1시쯤 이런 내용의 잠정 합의안을 도출했지만 합의 내용 발표 형식 등을 두고 추가 물밑 협상을 이어갔다.

한편, 추경안 처리를 위한 본회의는 오전 9시쯤 열릴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원내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오전 8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를, 9시에 본회의를 차례로 열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본회의 시간이 이른 오전으로 정해진 것은 일본 각의가 오전 10시께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 목록) 제외를 결정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그 전에 추경과 함께 대일 규탄 결의안을 처리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여야가 막판 협상에 진통을 겪을 경우 본회의 시간이 늦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본회의 시간에 합의해준 적 없다"며 "민주당이 일방적으로 정했다"고 유보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