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생애 최고의 날

내 생애 최고의 날은 언제였을까요? 아마 파란만장(波瀾萬丈)한 젊은 시절을 보내고 마침내《일원대도(一圓大道)》에 귀의(歸依)한 날이었을 것입니다. 팔십 평생 뒤돌아보면 한마디로 영욕(榮辱)이 점철(點綴)된 생애(生涯)였던 것 같네요.

당나라 시대에 운문문언(雲門文偃 : 864~949) 선사가 있었습니다. 어느 날, 운문 선사는 많은 제자들을 향하여 이러한 질문을 던졌습니다. “15일 이전의 일은 그만두더라도 지금부터 15일 이후의 마음에 대해서 한마디 해 보거라.” 하지만 아무도 이에 대해서 대답하는 이가 없었습니다. 그러자 운문은 스스로 이렇게 대답했지요.

“일일시호일(日日是好日)”

‘매일 매일이 좋은 날들이다.’ 라는 의미이지요. 이 말은 15일이라는 기간을 말한 것이 아니고 아마 지금, 이 순간을 얘기한 것 같습니다. 무상이 신속(無常迅速)한데, 어느 하가(何暇)에 15일 후의 마음에 점을 찍을 수 있겠습니까?

매일 매일을 소중히 여기고 삼가는 마음자세가 필요합니다. 그러면 그 하루하루는 날마다 좋은 날일 수밖에 없습니다. 과연 내일이라는 때가 있다고 할 수 있을까요? 오늘의 연장이 내일이고 오늘이 지난 때가 어제입니다. 따라서 어느 한 순간도 소중하지 않은 날이 없습니다. 날마다 ‘내 생애 최고의 날’인 것입니다.

그러나 현실은 여간 만만치 않습니다. 비가 오는 날이 있는가 하면. 바람이 불고 태풍이 몰아치는 날도 있습니다. 좋은 날이 있는가 하면 궂은 날도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날그날 일어나는 좋고 나쁜 여러 가지 사건들도 그날 하루는 두 번 다시 돌아올 수 없는 하루입니다. 돌이킬 수 없는 한 순간이지요. 따라서 그날 하루에 몸과 마음을 던져서 산다면 그야말로 ‘내 생애 최고의 날’이 아닐까요?

날마다 좋은 날은 원한다고 얻어지는 것도 아니고, 기다린다고 이루어지는 것도 아닙니다. 스스로의 삶에서 날마다 좋은 날을 만들고 발견해나가야 합니다. 운문 선사가 말한 ‘일일시호일’은 분별과 집착을 내려놓은 편안하고 맑은 경지를 나타낸 것 같습니다. 기쁠 때에는 기뻐하고, 슬플 때는 슬퍼하며, 괴로울 때는 괴로워하며, 화날 때는 화를 냅니다. 이렇게 마음에 집착하거나 감정에 사로잡히지 않으면 매일 매일이 ‘내 생애 최고의 날’이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요?

절망하는 이들에게 희망을 일깨워주는 잡지로 알려진 ‘리더스 다이제스트’가 20세기 최고 수필로 꼽았던 헬렌 켈러의 <사흘만 본다면(Three days to see)>은 이렇게 요약됩니다. 내가 사흘만 볼 수 있다면, 첫날은 나를 가르쳐 주신 ‘앤 설리번’ 선생님을 찾아가 그 분의 얼굴을 뵙겠습니다. 그리고 아름다운 꽃들과 풀과 빛나는 저녁노을을 보고 싶습니다.

둘째 날은 새벽에 먼동이 트는 모습을 보고 싶습니다. 저녁에는 영롱하게 빛나는 별도 보겠습니다. 셋째 날은 아침 일찍 출근하는 사람들의 활기찬 표정을 보고 싶습니다. 낮에는 아름다운 영화를 저녁에는 집에 돌아와 사흘간 눈을 뜨게 해 주신 하느님께 감사의 기도를 드리고 싶습니다.

유럽을 제패한 황제 나폴레옹은 죽을 때 “내 생애에서 행복한 날은 6일 밖에 없었다.”고 고백했습니다. 그러나 눈이 멀어 볼 수 없었고 귀가 먹어 들을 수 없었던 헬렌 켈러는 “내 생애 행복하지 않은 날은 단 하루도 없었다.” 말했습니다. 보통 사람들의 상식으로는 나폴레옹이 더 행복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행복의 척도는 생각하고 느끼는 관점에 따라 달라짐을 느끼게 하는 소중한 말입니다.

1990년대 활발하게 활동한 개그맨 이동우 씨는 2003년, 신혼의 단꿈에 젖어 있을 무렵 ‘망막색소변성증’이라는 희귀병 판정을 받았습니다. 주변의 시야가 차츰 좁아져 정상인 시력의 5%밖에 볼 수 없게 되는 병이지요. 사랑하는 아내는 물론 주변 사람들의 얼굴을 볼 수 없게 되니 모든 것을 포기하고 싶은 시간이 자신을 억누르기 시작했습니다.

그때, 이동우 씨의 사연을 들은 어느 40대남성이 눈을 기증하겠다고 전해왔습니다. 이 씨는 기쁜 마음으로 그 남성이 산다는 천안으로 한걸음에 달려갑니다. 하지만 그는 눈을 기증 받지 않고 돌아오고 말았지요. 주변 사람들이 그냥 돌아온 이유를 물었습니다. 이동우 씨는 “이미 눈을 기증 받은 거나 마찬가지입니다. 그분은 저에게 세상을 보는 눈을 주셨기 때문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눈을 기증하겠다는 그분은 ‘근육병 환자’였습니다. 게다가 사지(四肢)도 못 쓰는, 오직 성한 곳이라곤 눈밖에 없는 사람이었습니다. 이동우 씨는 “나는 하나를 잃었지만 나머지 아홉을 가지고 있는 사람입니다. 그런데 그분은 오직 하나 남아 있는 것 마저 저에게 주려고 했습니다. 어떻게 그걸 달라고 할 수 있겠습니까?”

살다 보면 한 개를 가지면 두 개를 가지고 싶은 게 사람 욕심인데, 이동우 씨 마음은 달랐습니다. 혹독하게 짓누르는 시련에도 삶은 계속되고 희망은 싹트기 마련인지, 이들에게 세상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선물, 예쁜 딸이 생겼습니다.

이동우님은 아내와 딸과 나누는 큰 사랑으로 가슴 시린 아픔도 절망도 잘 이겨냈습니다. 특히 그는 아내를 통해 참된 사랑을 만났고 그 사랑으로 다시 세상으로 나올 수 있었다고 고백합니다. 가슴 뭉클한 이 사연을 듣고 세상 모든 것에 감사함을 느끼게 되지 않으시는 가요!

아침에 눈 떴다는 사실에 감사합니다. 편안하게 숨 쉴 수 있음에 감사합니다. 내가 원하는 곳으로 걸어 갈 수 있음에 감사합니다. 아직도 남과 나눌 것이 남아 있음에 감사합니다. 사랑하는 사람과 마음을 주고받을 수 있음에 감사합니다. 나를 아껴 주는 소중한 가족이 있음에 감사합니다.

따뜻한 마음을 나눌 친구가 있음에 감사합니다. 우리 덕화만발 가족에게 고마움과 따뜻한 정(情)을 나눌 수 있음에 감사합니다. 세상 모든 사람에게 덕화만발의 맑고 밝고 훈훈한 글을 보낼 수 있음에 감사합니다. 그 하루하루가 ‘내 생애 최고의 날’이 아닐 런지요!
단기 4352년, 불기 2563년, 서기 2019년, 원기 104년 8월 2일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