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차별금지추진연대 외 8개 단체

[뉴스프리존=이규진 기자] 영등포구 자유한국당 당사 건물 앞에서는 9일 오후 1시 장애인차별금지추진연대 외 8개 단체가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장애인 바하 발언에 대해 규탄 성명과 사과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장애인 비하 발언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9일 오후1시 영등포 자유한국당 당사앞에서 열린 장애인차별금지추진연대 외 8개 단체의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장애인 비하 발언 사과하라!" 기자회견모습/ⓒ이규진 기자

이날 주최인 장애인차별금지추진연대 회 8개 단체는 전국에 회원단체를 운영하고 있는 장애인 권리옹호 단체들로, 지난 7일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대표 및 최고위원·중진 연석회의에 참석한 황교안 대표가 "문재인 대통령이 일본 수출규제에는 국무회의를 생중계까지 하더니 북한 미사일 도발에는 벙어리가 돼버렸다"고 발언한 것과 관련해 이는 '장애인차별금지법'에 따른 명백한 차별행위라며 황 대표의 면담을 강력하게 요청했다.

그러면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제대로 된 사과와 함께 자유한국당 소속 위원 및 직원 전원이 장애인권교육을 받도록 요구하는 면담을 요구했다.

박명애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상임대표는"자유한국당이 자유롭게 말을 하는구나! 장애인 비하발언을 자유한국당은 쉽게 하고 싶은데로 말을 하지만, 그 당사자인 장애인들은 정말 가슴에 피멍이 듭니다"라며, "50 여년 전 할머니 등에 업혀 밖에 나갈 수밖에 없는 대여섯살 때 애들이 놀리던 말때문에 당한 기억으로 밖에 나가는게 싫었던게 내 가슴이 말이 아니었다" 토로했다.

또한, 요즘 학생들이나 젊은사람들도 장애인 비장애니 구별도하는데 "제일 잘 하겠다고 큰소리 뻥뻥치는 자유한국당이라는 곳 에서 이름만 자꾸자꾸 바꾸는 그 당에서 전혀 바뀌는것 없이, 인성도 안바뀌고 생각도 엉망진창이 자유한국당이다"라고 말했다.

이들 단체는 이날 면담을 거부하거나 사과 등의 조치가 이루어지지 않을 시에는 국가인권위원회 진정을 비롯한 강력한 대응을 할 것을 주장하며, 국민의 인권이 정치인의 가벼운 말속에서 함부로 침해되는 일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관심과 참여를 부탁하기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