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이 9일 열린 긴급 기자회견에서 말하고 있다(출처: CGTN)

[뉴스 존,국제=박나리 기자]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이 10일(현지시간) 범죄인 인도법(송환법) 반대 시위가 홍콩경제의 큰 혼란을 야기했다면서 “폭력적 시위에 대해서 단호하게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AFP에 따르면 람 장관은 이날 재계 인사들과 회동 후 연 긴급 기자회견에서 “이번 시위로 인한 경기 침체는 매우 빠르게 진행됐다”며 “과거(2003년)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발병에 따른 경기 침체와 비교했을 때 이번 상황이 더 심각하다”고 전했다.

특히, 람 장관은 특히 민간 부문과 관광 산업의 타격이 크다며 “경기 회복에 오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우려를 나타냈다.

캐리 람 행정은 지난 5일에도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범죄인 인도 법안(일명 송환법) 반대 시위 관련 총파업을 철회해줄 것으로 촉구했다.

람 장관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에서 “정치적인 이유로 벌이는 총파업은 홍콩 시민들의 생계에 타격을 준다”고 경고하고, “홍콩 시민들의 일할 권리 역시 보장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람 장관은 “홍콩의 법과 질서가 심각하게 훼손되고 있다”면서 “정부는 홍콩의 법과 질서를 유지하고 신뢰를 회복하는 데 단호하게 행동할 것”이라고 시사했다.

홍콩 시위에 대해 강경 모드로 나서고 있는 홍콩 행정부는 지난 2014년 대규모 민주화 시위 ‘우산 혁명’을 강제 진압했던 강경파 경찰 2인자를 재기용하는 등 본격적인 대응에 나섰다.

홍콩 정부는 지난해 11월 57세 정년을 맞아 퇴직 휴가를 떠났던 전직 경무부처장 앨런 로를 6개월 시한의 임시 직책인 ‘특별직무 부처장’으로 임명했다.

람 장관은 경기 부양을 위한 구체적인 내용은 언급하지 않았지만 주택, 복지를 비롯한 생활에 밀착한 다양한 문제에 대응하는 조치를 취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