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김선영 기자]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3일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에 대해 부적격하다"라고 했다. 반면, 조국 후보자는 14일 남한사회주의노동자동맹(사노맹) 사건에 연루됐다가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처벌을 받은 전력과 관련, "저는 28년 전 그 활동을 한 번도 숨긴 적이 없다. 자랑스러워하지도 않고 부끄러워하지도 않는다"고 밝혔다.

국회 청문회중 질문을 받는 조국 전 민정수석 ⓒ 뉴스프리존 DB자료

연일 한국당은 "법무부장관은 헌법과 법을 지키겠다는 신념 뿐만 아니라 그에 맞는 처신과 행동을 했어야 했다며, 황 대표는 전날에는 조 후보자가 과거 사노맹 사건으로 유죄를 선고받은 사실을 거론하며 "국가 전복을 꿈꾸던 사람이 어떻게 법무부 장관에 기용될 수 있느냐"라고 했다. 조 수석의 국가보안법 위반 전력을 거듭 문제 삼고 나온 것이다.

그러면서 청문회관련 조 후보자는 이날 아침 인사청문회 사무실이 꾸려진 종로구 적선현대빌딩에 출근하면서 기자들과 만나 "장관 후보자가 되고 나니 과거 독재정권에 맞서고 경제민주화를 추구했던 저의 1991년 활동이 2019년에 소환되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과거 조 후보자는 "20대 청년 조국, 부족하고 미흡했다. 그러나 뜨거운 심장이 있었기 때문에 국민의 아픔과 같이하고자 했다"면서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향후 비가 오면 빗길을 걷겠다. 눈이 오면 눈길을 걷겠다. 그러면서 저의 소명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조국 후보자는 사노맹 사건으로 투옥 직후 국제 앰네스티 선정 '올해의 양심수'로 선정된바 있다. 그는 2005년 발표한 논문에서 검사의 수사 종결권-지휘권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가 2009년 경찰청 발주로 작성한 논문에선 검사의 수사 지휘권을 제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는 보도에 대해선 "(두 논문이) 전혀 다르지 않다. 완전히 착각"이라며 "저는 일관되게 경찰국가화 경향을 비판해 왔고 동시에 검찰의 수사 지휘권 오남용을 비판해왔다. 두 가지는 모순되지 않다. 두 보고서는 주제가 다른 것"이라고 반박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