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심종대 기자]1인1책이 기획한 글로벌 취업에 성공한 사람들의 노하우를 담은 ‘Cheer Up! 글로벌 취업: 글로벌 인재 25인의 이야기’이 출간됐다.

1분기 청년 실업률 11.3%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2030세대는 연애와 결혼, 출산, 내 집 마련, 인간관계, 취업, 희망까지 포기했다고 해서 N포 세대라고 부른다. 근로자 3명 중 1명이 비정규직이고 정규직에 비해 턱없이 낮은 임금과 위험한 근무 환경에 시달린다.

일과 삶의 균형은 OECD 국가 중 최하위권으로 상습적인 야근과 상명하복식 조직문화 탓에 직장인들은 자신을 사축(社畜; 기업의 가축)이라고도 부른다. 육아로 경력이 단절됐던 경단녀들과 나이 탓에 밀려난 중장년층은 높은 재취업 장벽에 부딪친다.

이런 사회를 청년들은 발버둥 쳐도 답이 안 나오는 노답사회, 헬조선이라고 부르기 시작했다. 조선시대처럼 태어나면서부터 부모의 사회적인 지위와 재산에 따라 계급이 정해진다는 수저계급론이 공감을 얻고 新계급사회의 도래를 현실로 인정하게 됐다. 현실에 대한 좌절감은 분노 범죄와 이유 없는 묻지마 범죄의 증가로 이어졌다.

한국인은 전쟁의 폐허를 딛고 불과 2세대만에 국민총소득(GNI)를 무려 3만배나 증가시키고 세계 최초로 원조 수혜국에서 원조국이 된 최초의 사례를 만들어낸 민족이다. 이제는 불법체류자 급증을 걱정해야 할 만큼 많은 외국인들이 기회를 찾아 한국으로 들어오고 있다. 국내 외국인 근로자의 수는 1백만명을 육박하면서 이 중 북미 출신도 5만2천명에 이른다. 왜 한국인들에게는 대한민국이 희망 없는 헬조선이 되어 버린 것일까.

‘Cheer Up! 글로벌 취업: 글로벌 인재 25인의 이야기’(강현진, JJ 그래함 성균관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공저, 디뷰북스)는 오늘날 대한민국은 글로벌 사회로 진화하기 위한 과도기를 겪고 있다고 해석한다.

경제 성장과 높은 교육열 덕분에 지난 2014년 기준 25~34세 청년층의 98%가 고졸 이상으로, 대학 진학률도 OECD 평균인 41%에 비해 월등히 높은 68% 수준이다. 실력 있는 인재들이 넘쳐나는데 한국이라는 테두리 안에서 경쟁하다 보니 헬조선이 되어 버린 것이다. 삼성, LG, CJ 등 국내 브랜드들이 세계 속으로 진출했듯이 한국의 뛰어난 인재들도 이제 세계로 나가서 기회를 찾아야 한다.

지금의 우리나라가 헬(지옥)일지언정 지금이 조선시대는 아니다. 세계 경제는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고, 점점 더 많은 기업들과 사람들이 국경을 넘나든다. 저자들은 글로벌 취업의 조건은 고(高)스펙이 아닌 탈(脫)스펙이라고 강조한다.

지금까지 취업의 기본 조건으로 여겨져온 취업 9종 스펙(학벌, 학점, 토익 점수, 어학연수, 자격증, 공모전 입상, 인턴 경력, 봉사 활동, 성형수술)은 글로벌 취업에서는 별 의미가 없다.

글로벌 취업의 성공 요건은 ‘외국어 의사소통 능력’과 ‘지원 직무와 관련된 역량(경력, 학력, 자격증)’이다. 영어 실력은 의사소통이 가능한 수준이면 된다. 이 책은 ▲ 글로벌 취업 정보 검색법과 ▲ 영어 이력서 작성법 ▲ 영어 커버레터 작성법 ▲ 영어 면접 대비 요령을 신선하게 다뤘다.

마지막장에는 소프트웨어 개발자, 공인회계사, 간호사, 인사담당자, 한국어 강사, 외항사 승무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글로벌 취업에 성공한 한국인들의 경험담과 꿀팁이 담겼다.

이 책은 1인1책이 기획하고 디뷰북스에서 출간됐다.

심종대 기자, simjd11@naver.com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