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남인순 최고위원이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프리존>

[뉴스프리존,국회=최문봉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북한의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성명과 미사일 발사와 관련 16일 논평을 통해 "북한의 도발적인 군사 행동과 성명은 최근의 한미연합훈련과 우리의 중기국방계획을 강도 높게 문제 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우리 군과 정보 당국은 북의 미사일 발사의 경우 북한의 성능 개선 시험과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북한의 이러한 대응은 한반도에 항구적인 평화를 정착시키고자 하는 그간의 노력을 무색하게 만들 수 있고 동아시아와 세계 평화를 위해서도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어 "북한의 조평통 성명은 문재인 대통령을 직접 지칭하지 않았고 노동신문을 비롯한 대내 매체에는 게재하지 않음으로써 일정 정도 수위를 조절한 것은 다행이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같은 북한의 무례하고 도발적인 언사는 대한민국 국민 정서에 매우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고 남북이 함께 헤쳐나가야 할 한반도의 미래에도 바람직하지 않은 결과로 작용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최근 한반도를 둘러싼 안보 환경은 나날이 변화하고 있고 급변하는 정세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려면 국방력 증대는 필수적이다"며 "김정은 위원장이 과거 주한미군 주둔이 문제 되지 않는다고 대범한 자세를 보여준 것처럼, 우리의 예정된 한미 합동훈련과 국방력 증강 계획도 결코 한반도 평화를 해치는 방향으로 작용하지 않을 것이라는 자신감을 가지고 성숙한 대응을 해줄 것을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우리는 결코 과거로 돌아갈 수 없다.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는 남북 모두의 소망일 것이다. 북미회담의 조속한 재개와 남북관계의 획기적 진전을 기대한다"고 피력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