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건비 절감’. 지난 1일부터 3일까지 코엑스에서 개최된 ‘제 52회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에서 각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강조했던 특징은 다름아닌 인건비 절감이었다. 최저임금은 각 가맹점주들과 함께 일하는 구성원들의 노동에 대한 정당한 보상과 대가이지만, 가맹점주들에게 있어서는 사실  영업 과정에서 크게 부담을 느낄 수 밖에 없는 비용이기도 하다.

 

최저임금은 2019년 8,350원에서 내년에는 2.9%가 인상된 8,590원으로 또 한 단계 상승했다. 이러한 상황이다보니 각 업체에서는 인건비를 줄이기 위해 무인 결제시스템(키오스크), 배달 프랜차이즈, 1인 창업 등 여러 방안들을 마련하고 있다. 이는 프랜차이즈 창업에 있어 좋은 대안이라고 할 수도 있으나 볼륨이 큰 사업을 구상하고 있거나, 큰 평수의 매장을 원하거나 혹은 고깃집 창업과 같이 사람의 손길이 중요한 요식업 창업, 외식 창업을 꿈꾸는 사업주들에게는 사실상 적용하기 어려운 부분이다.

 

수많은 브랜드들이 각축전을 벌이고 있는 작금의 상황에서 업계의 큰 이슈인 ‘인건비 절감’을 가능케 하여 요즘 뜨는 유망 프랜차이즈로 각광받고 있는 한 외식 프랜차이즈가 있다. 전국 매장에서 높은 수익성과 탄탄한 운영으로 이미 TV 방송 프로그램에서도 수 차례 소개된 이력이 있는 ‘사계진미 숯불닭갈비’가 그 주인공이다.

 

사계진미 숯불닭갈비는 소금과 간장, 고추장으로 간을 한 3가지 맛의 닭갈비부터 후라이드 치킨과 양념치킨 그리고 닭곰탕까지 무제한으로 식사 가능한 프리미엄 숯불닭갈비 뷔페로 오픈하는 지역마다 닭갈비 맛집, 숯불닭갈비 맛집, 무한리필 맛집을 비롯해 지역별 각종 모임 및 회식장소, 데이트코스로도 이미 소문난 추천 창업 아이템이다.

 

닭갈비, 치킨, 닭곰탕을 주축으로 하는 닭 전문 브랜드인 만큼 ‘닭 원육’이 가장 강력한 핵심역량이다. 이를 바탕으로 소비자들이 원하는 맛과 품질은 물론, 가맹점주의 업무강도와 인건비 문제까지 해결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데, 이 때문에 남자 창업, 부부 창업, 은퇴 창업, 시니어 창업 등 분야를 가리지 않고 주목받고 있는 인기창업아이템이라 평가받는 것이다.

사계진미 숯불닭갈비의 전국 가맹점에서 사용되는 닭 원육은 대표의 가족이 운영하는 닭 농장과 계육 공장을 통해 공급되는 HACCP 인증 1A등급 국내산 닭만을 사용한다. 이 좋은 품질의 닭고기를 매일 새벽에 전국 매장으로 공급하는데, 이는 오래된 닭을 양념 처리하여 폐기하지 않고 사용하는 닭갈비 업계의 관행을 정면으로 돌파한 사례로 평가받는다. 뿐만 아니라 1년 365일 고정된 비용이 원칙이기 때문에 닭고기 관련 이슈가 발생하여 본사가 손해를 본다고 해도 가맹점주와 각 매장에 피해가 없도록 대응하고 있다.

 

게다가 닭고기가 이미 계육 공장에서 가공되어 가맹점으로 공급되기 때문에 가맹점주는 고기를 양념에 재우는 간단한 작업만 진행하면 되므로 주방장과 같은 전문인력이 전혀 필요가 없으며, 전 매장이 셀프 바 형식을 취하고 있어 바쁘게 고기를 구워 줄 직원 또한 필요하지 않다. 결과적으로 하루 평균 1시간으로 오픈에 필요한 재료 준비를 마침과 동시에 인건비까지 대폭 절감할 수 있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업체 관계자는 “손님 입장에서도 합리적인 가격에 무제한으로 좋은 닭갈비를 즐길 수 있고 가맹점주 또한 과한 업무강도와 인건비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본사에서 시스템을 구축해놓았다”고 전했다.

 

 

창업주 입장에서 살펴 보아야 할 점은 아무리 좋은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하더라도 매출이 부진하면 사실상 크게 의미가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사계진미 숯불닭갈비는 요즘 같은 외식업 창업의 불경기에도 최고 35%에 달하는 순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는데, 실제 강남점의 경우 하루 일 최고매출 980만원을 달성하고 20평대의 홍대점 역시도 290만원의 일 최고매출을 기록하는 등 등 성공적인 체인점 창업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이처럼 높은 수익성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요즘 뜨는 프렌차이즈 창업 브랜드를 찾거나 성공창업아이템을 원하는 예비 창업주들의 눈길이 집중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요즘 뜨는 체인점 사계진미 숯불닭갈비는 닭 원육을 핵심역량으로 삼아 기존 닭갈비 창업이나 무한리필 창업의 강점만을 선별하여 맛과 품질을 모두 사로잡은 경쟁력 있는 새로운 사업아이템이다. 이에 따라 신규 창업 아이템을 찾는 창업주는 물론, 일반적인 치킨이나 술집, 고깃집과 같은 브랜드를 창업했다가 업종변경이나 업종전환 창업을 원하는 문의도 끊임없이 접수되고 있다.

 

업체 관계자는 “높은 진입장벽을 가진 타 창업아이템에 비해 쉽게 창업을 할 수 있도록 물심양면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상생할 수 있는 멋진 예비 창업주들과의 만남을 계속해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