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임병용 기자] 한국과 중국 일본 3국 외교장관 회담이 20일 베이징(北京)에서 회동하기로 함에 따라 첨예해지고 있는 한일 갈등이 완화 쪽으로 방향을 트는 변곡점이 될지 주목된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이날 베이징에 도착해 왕이 중국 외교장과 만났고 왕이 부장은 이에 앞서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과 왕이(王毅)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과 함께 '제9차 한중일 외교장관 회의'에 참석할 예정이다.

21일 본 회담이 열릴 것으로 보이며, 한중일 3국 외교장관은 첫날인 밤 만찬 회동을 갖는 것으로 첫날 일정을 마무리하고 내일은 강 장관과 고노 외무상 간의 한일 외교장관 회담이 열린다.

이 기간 한중, 한일, 중일간 양자 회담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해졌다. 한일 외교장관 회담은 일본에 대한 우리 정부의 압박 카드로 거론되는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지소미아 연장 여부 결정 시한인 오는 24일과 일본의 한국 백색국가 배제조치 시행일인 28일을 앞둔 시점에 열리는 것이어서 주목된다.

무엇보다도,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가 연장 없이 종료되고 백색국가 배제 조치가 시행되면 한일 관계는 파국을 향해 달려갈 수밖에 없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해 로이터통신은 일본 외무성 발표를 인용해 한일 외교장관 회담이 21일 열린다고 보도했다.

또한, 이번 한일 양국 외교장관이 22일 회담에서 어떤 식으로든 한일 갈등 완화를 위한 다양한 시도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3국 외교장관은 이번 회의에서 올해 한·중·일 정상회의 개최 성사와 더불어 북한 비핵화 및 북한의 연이은 미사일 발사 등 현안에 대해서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한·중·일 3국은 2008년 이래 7차례 별도 정상회의를 개최하며 협력을 추진 중이며, 현재 외교, 교육, 통상, 환경, 문화 등 21개 장관급 회의를 포함해 698개 정부 간 협의체를 운영 중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