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 보도는 오로지 '낙마'에 초점.. "서울대 2차 촛불집회 배후엔 자유한국당 세력이 자리잡고 있을수도"

"조국 압수수색? 검찰 충정 이해하지만 심한 '오바'"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한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와 관련된 논란에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29일 "무조건 조국을 떨어트려야 한다는 욕망이 언론보도를 지배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그는 "항간에 '유아무개가 입을 닫고 있는 걸 보니 조국은 끝났다'는 말이 있어 나왔다"고 입을 열었다.

그는 이날 오전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 "조 후보자를 둘러싼 일들을 보고 있으면 인간이 무섭다는 생각이 든다"며 "조국은 (법무부 장관으로서) 부적합하지 않고, 법적 위반을 하지 않았다"며 임명 찬성 의견을 냈다.

유 이사장은 "국회 인사청문회가 도입취지인 능력과 자질검증을 위해서가 아니라, 후보자의 약점을 들춰내서 대통령과 정부를 공격하는 무대로 쓰인다"고 일갈했다.

그는 "국민들은 (장관 임명 과정에서) 시끄러우면 사람이 그 놈만 있는 게 아닌데, 부적합한 사람이 나왔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유 이사장은 "내가 (노무현 정부 때 보건복지부 장관으로) 임명될 때도 (언론 등에서 각종 의혹을 제기했기에 국민들이 부적합하다고 생각해) 여론조사가 반대 65, 찬성 26이었다"고 덧붙였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조 후보자 임명 반대의견이 과반을 차지하는 걸 인식한 발언으로 추측된다. 또 '(조 후보자가) 장관으로서 부적합하지 않으며, 임명돼야한다'는 취지로 말했다. 그는 "아직까지 조 후보자가 법적 위반을 한 게 하나도 없었다"면서 "만일 법적 위반을 한 게 나오면, 그때는 조 후보자 본인이 사퇴하리라고 본다"고 말했다.

부처 장관 후보자는 국회 인준 대상이 아니고, 대신 인사청문회법에 따라 국회가 인사청문회를 실시해야 하지만 제1야당인 자유한국은 '보이콧' 가능성까지 언급하고 있는 상황에 대해 유 이사장은 "인사권을 국회가 침해할 수는 없다"고 잘라말했다.

유 이사장은 "서울대에서 두 차례 진행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사퇴를 촉구하는 촛불집회의 배후에 자유한국당 세력이 자리잡고 있을 수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또 "현 정권이 권력으로 조 후보자에 대한 문제제기를 틀어막고 있지도 않고 언론이 선동한 여론이 조국에 부정적이고 대통령에 비판적인데 이 마당에 대학생들이 집회까지 할 이유가 없다"며 "실제 서울대생들이 집회에 더 많은지, 서울대생 집회를 구경하러 온 한국당 사람들이 더 많은지도 알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과거엔 우리가 진실을 말해야 하고 비판하면 불이익이 우려될 때 마스크를 쓰고 시위하는 것"이라며 "지금같은 상황에 왜 마스크로 얼굴을 가리고 집회하는지 모르겠다"고 했다.

검찰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와 가족 관련 의혹에 따라 서울대·부산대·고려대와 사모펀드 사무실 및 웅동학원 등지를 동시다발 압수수색한 데 대해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검찰의 충정은 이해하지만 심한 오바(오버·한도를 넘는 일)였다"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유 이사장은 "윤석열 검찰총장 같은 경우는 조 후보자가 사퇴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판단한 것 같다"며 입을 열었다. 이어 "(검찰이 압수수색을 진행한 건)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될 수 있다는 암시를 주면서 조 후보자에게 스스로 물러나게 하려는 것이다"라고 분석했다.

이어 "객관적으로 드러난 상황을 보면 그리스 비극양상으로 치닫고 있는 사태를 스릴러로 바꾸고 있다"며 "조 후보자가 직접 책임질 만한 상황이 없는데, 광범위하게 모든 것을 압수수색했다. 즉, 별건 수사를 통해서 가족들이 입건되고 포토라인까지 세울 수 있다는 암시를 준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유 이사장은 "이건 악당들이 주인공을 제압 못할 때 가족을 인질로 잡는 것과 유사한, 저질 스릴러"라고 덧붙였다.

유 이사장은 언론에 대한 비판적 의견도 견지했다. '가짜뉴스아웃'이라는 검색어가 등장하는 등 조 후보자 지지세력이 언론에 비판적 입장을 보이는데 대해 유 이사장은 기득권 언론에 대한 같은 입장을 표명하며 따끔한 쓴소리를 했다.

 "언론사 사주들은 한국 사회 부당한 기득권을 누리며 법 위에 군림했던 사람들이다. 대형 언론사면 여배우를 성추행해서 죽게 만들어도 그냥 넘어갈 수 있다. 그런데 조 후보자를 향해 '함부로 까불며 정의니 뭐니 헛소리하지 마라' '기득권에 도전해온 사람 중 털어서 먼지 안날 사람만 해라' 등의 태도를 취하고 있다"며 이 같은 언론의 오만불손한 태도가 국민들을 분노케했다는 취지로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