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안데레사기자]  건강 백세시대, 나이 들면서 생기는 퇴행성 질환 중에서 뇌에 문제가 생기는 것을 퇴행성 뇌질환이라 한다.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진 않았지만, 뇌신경세포가 죽거나 뇌신경세포와 뇌신경세포 사이의 정보를 전달하는 시냅스의 형성이나 기능상의 문제 등이 동반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신경세포들은 그 위치에 따라 매우 다양한 기능을 하고 있기 때문에 어느 부위에 문제가 생기느냐에 따라 퇴행성 뇌질환은 다양한 임상 양상과 기능 장애를 보이게 된다. 이러한 뇌손상에 의한 여러 장애를 포괄하는 의미로 치매라 하며, 그 자체가 하나의 질환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치매의 종류
- 알츠하이머병 (노망)
- 혈관성 치매 (중풍)
- 파킨슨병
- 노화에 의한 치매
- 음주와 흡연에 의한 치매
- 유전성 치매

치매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 전체 치매 환자의 약 50~80%의 원인질환이 바로 알츠하이머병이다. 대뇌 피질세포의 점진적인 퇴행성 변화로 뇌가 전반적으로 위축되고 신경세포수가 현저히 감소하며, 가벼운 건망증으로 시작해 기능장애는 물론 기억력과 정서면에서 심각한 장애가 생기기 때문에 노망(老妄)이라 불리기도 한다.

전형적인 알츠하이머병 증상은 서서히 진행되는 것이 특징이며, 최근 일이나 사람의 이름, 사물의 이름을 기억하지 못 하는 기억장애, 길을 잃거나 복잡한 그림을 따라 그리지 못하는 공간지각장애, 판단력 저하 등이 동반되며, 간단한 일상생활을 수행하는 것에도 어려움을 호소하게 된다.

일반적인 건망증과 치매 증상의 차이는 다음과 같다.

건망증과 치매의 차이

알츠하이머병 vs. 파킨슨병 

알츠하이머병이 주 증상으로 인지기능장애를 보이다가 병변이 뇌 표면에서 뇌의 깊숙한 곳으로 퍼지면서 운동장애가 동반되는 경향을 보인다면, 뇌의 깊숙한 곳에서 병변이 주로 시작되는 파킨슨병은 운동장애 증상을 먼저 보이다가 병변이 뇌의 표면 쪽으로 퍼지면서 인지기능장애 등 흔히 표현되는 치매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파킨슨병 환자의 약 30%에서 치매가 발생한다.

파킨슨병은 뇌의 흑질(손톱 정도의 크기로 뇌세포가 밀집되어 있음)에서 도파민(신경전달물질)을 만드는 세포가 퇴화하여 동작이 느려지고, 손발이 떨리고 뻣뻣해지는 증상이 주로 나타난다. 중풍 즉 혈관성 치매 환자는 CT나 MRI 검사상 뇌 손상 부위가 확인되지만, 파킨슨병 환자의 뇌 사진은 정상이다. 즉 파킨슨병을 확진할 수 있는 검사는 없으며, 전문의의 진찰소견이 가장 중요하다.

파킨슨병의 주 증상

- 집중력 저하, 시공간 판단력 저하, 실행장애, 기억력 장애(힌트를 주변 기억을 되살림), 환시(헛것이 보임), 아침에는 괜찮았다가 밤에는 증상이 나타나는 등 증상의 기복이 심함, 치매 동반시 자주 넘어져(보행장애) 골절, 뇌출혈 등의 위험이 높아짐, 근육 경직(관절이 뻣뻣해지고 운동성 떨어지고 행동이 느려짐, 떨림 증상(팔다리부터 떨림이 나타나며 증상이 심해질수록 머리, 혀, 턱 등 전체적으로 떨림이 나타나고, 흥분했을 때 떨림 증상이 더 심해짐
- 기타 증상: 피부 끈적임(위생상태 불량, 얼굴 움직임 감소 등으로 얼굴이나 두피에 지루성 피부염이 잘 생김), 연하곤란/사래들림(근육조절 저하로 식사할 때나 물을 마실 때 사래가 들려 자주 기침하게 되고, 음식을 삼키기 어려움), 배변근육 운동기능 저하로 인한 변비, 침을 삼키는 운동기능 저하로 인한 침흘림, 자율신경계 이상에 의한 땀흘림/성기능 장애, 요도괄약근 운동기능저하로 인한 배뇨장애

파킨슨병 증상의 5단계

파킨슨병의 주요증상

· 1단계 : 떨림이나 강직이 한쪽 팔이나 다리에만 있음.
· 2단계 : 떨림이나 강직이 양쪽 팔다리에도 나타남.
· 3단계 : 넘어질 듯이 비틀거림.
· 4단계 : 혼자 잘 일어나지 못하고 보조기구가 필요함.
· 5단계 : 누워서만 지내게 됨.

치매, 즉 퇴행성 뇌질환은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의학발전으로 인해 약물치료나 수술적 치료로 증상이 호전될 수 있으므로, 치마검진 등을 잘 받고 조기에 적극적인 치료를 통해 증상의 악화를 막고 병의 진행속도를 늦출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치매, 알츠하이머, 중풍, 파킨슨병 뭐가 다른가요? 

 

영화 '내 머리속의 지우기'에서 배우 손예진은 기억을 잃어가는 알츠하이머병을 앓고있는 것으로 나온다.최근 종영된 드라마'투명인간'에서 배우 유오성이 맡은 극중 주인공인 최장수도 알츠하이머 판정을 받았다.한때 유명했던 군투선수 무하마드알리는 파킨슨병으로 고통받고 있다. 치매,알츠하이머,피킨슨명,중중(뇌졸중)은 주로 노인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젊은 사람들도 결코 안심할 수 없는 질환이다.그렇다면 어떤 차이가 있을까?

 

치매/알츠하이머 : 기억, 행동장애(뇌손상, 유전 원인)

#치매와 알츠하이머병은 레이건 전 대통령도 10년간 알츠하이머병을 앓다가 사망했다. 치매의 50%는 알츠하이머병에 의해 생기므로 이를 흔히 치매라 부른다.
치매는 사람의 정신능력과 사회적 활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없어진 상태를 말한다. 이는 그 자체가 어떤 활동을 이야기하는 진단명이 아니라 단지 특정한 증상들이 나타나서 어떤 기준을 만족시키는 경우를 말하는 하나의 증후군이다.그동안 노망이라고 불리면서 나이를 먹으면 피할 수 없이 오는 증상으로 생각했으나 치매는 단지 나이가 들어 생기는 생리적인 현상이 아닌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증상은 가벼운 기억장애부터 매우 심한 행동장애까지 나타난다.아직까지 정확한 원인이 발견되지 않았지만 알코올 중독이나 심한 뇌손상,유전적 요인이 원인으로 거론된다. 원인이 분명치 않으므로 치료 역시 특별한 방법이 없어 예방차원에 그치고 있다. 최근에는 경도의 인지기능 장애라는 치매 전 상태를 규정하는 새로운 개념이 제시됐다.

 

파킨슨병 : 뇌에 '도파민'부족(언어장애, 신체마비)

 #알리의 파킨슨병은 도파민이 원인=우리나라는 파킨슨병 유병률이 10만명당 374명으로 알려져 있다.최근 고령화로 인해 증가추세다.이 병은 떨림,경직,서동중(행동이 느려짐),불안정한 자세유지 등이 주 증상이다. 뇌에서 도파민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이 부족해서 생기는 만성질환이다. 도파민은 뇌의 흑색질이라는 신경세포에서 생성되며 흑색질의 신경세포는 뇌의 기저핵과 연결된다. 기저핵은 인체의 운동을 부드럽고 조화 있게,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해주는 부위다. 그런데 이 기능을 조절하기 위해 분비되는 도파민이 부족하면 파킨슨병이 된다. 초기증상은 전신 위약감이나 보행도중 방향 바꾸기 어려움,손떨림,침 흘리는 현상 등이 있다. 이때는 병으로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진단을 내리기도 어렵다.증세가 심하면 우울증,수면장애,치매,안검경련,언어장애,신체마비 등이 생긴다.

 

중풍 : 뇌혈관 막히거나 터질때(뇌졸중으로 불려)

#뇌혈관이 폭발하는 중풍=뇌혈관 질환인 중풍은 혈관이 막히는 뇌경색과 혈관이 터지는 뇌출혈로 나뉜다.의학적 용어로는 뇌졸중이라 부른다. 중풍은 심장마비에 해당되는 초응급상황이므로 신속한 대처가 매우 중요하다.
뇌혈관이 막히는 뇌경색의 경우 보통 발생3시간 이내에 병원으로 옮겨야 신체마비 등 후유증을 최소화할 수 있다. 증상은 신체 어느 한쪽의 마비,발음이나 발성장애,감각이상,언어장애,중심을 못잡고 휘청거리는 등 균형장애가 나타난다. 심할 경우 의식장애가 올 수도 있다.

중풍은 예방과 조기 재활치료가 중요하다. 1차 예방은 고혈압 고연령 당뇨 고지혈증 심장질환 흡연 등에 따른 위험인자에 대한 철저한 조절이다. 2차 예방은 뇌경색이 발생한 경우에 있어 재발과 악화방지를 위한 것으로 1차예방보다 훨신 많은 노력이 요구된다.

 

            알츠하이머(치매)              파킨슨병                            뇌졸중(중풍)
원인    뇌손상,알코올중독,유전적      뇌속 도파민 부족             뇌혈관 막히거나 파열

증상    기억장애,행동장애              떨림,경직,행동 느려짐      언어장애,신체마비 등

wey114@naver.com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