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초 영부인, "K-Pop과 드라마 등 한류문화를 통해 양국발전의 가교 역할 기대" 강조

지난 3일 김정숙 여사와 미얀마 초초 영부인이 대통령궁에서 환담을 나누고 있는 모습./사진=청와대

[뉴스프리존,청와대=최문봉 기자] 김정숙 여사는 지난 3일  미얀마 대통령궁에서 초 초 영부인과   단독으로  최초 한-미얀마 영부인간  환담을 가졌다.  이번 환담은  해외 정상 배우자와 단독으로 가진 첫 환담이기도 하다.

이날 김 여사는 “문재인 대통령이 변호사 출신으로 민주화 운동을 했는데, 이 점에서 윈 민 대통령과 공통점이 있다. 두 대통령이 살아온 삶이 비슷해서 양국의 협력에 대한 기대감이 더 높아진다”고 밝혔다.

이에 초 초 영부인은 “양국의 공통점이 많아 앞으로 손잡고 가야 할 일만 남았다. 여사님이 바쁜 일정에도 방문해줘서 감사하다”고 화답했다.

이어 초 초 영부인은 “미얀마에서 사회적으로 영향을 끼친 여성으로 도 킨키(Daw Khin Kyi) 여사가 있다. 도 아웅산 수찌(Daw Aung San Suu Kyi) 국가고문의 어머니며 해외에 파견된 최초의 여성 대사다.”라고 말하며 “ 한국에서 여성의 파워가 커졌고 여성 장관도 많이 배출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김 여사는 “한국에선 여성 장관 30%를 유지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외교부장관, 교육부장관, 국토부장관,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통상교섭본부장이 모두 여성이고 이번 순방에도 동행했다”고 밝혔다.

계속해서 초 초 영부인은 “이번 방문도 의미 있지만 다음에도 방문해 주셨으면 좋겠다. 다음에는 좀 더 시간을 갖고 유네스코 세계유산인 바간을 함께 방문해 주시길 바란다”며 “바간에 지진 피해가 있었을 때 한국 정부가 도움을 줬다. 감사하다. 한국에도 서원이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돼 함께 영광이고 축하드린다”고 전했다.

김 여사는  이에대해 “한국 드라마와 K-Pop을 좋아하는 학생들이 한국어를 배우기도 하고, 한국으로 유학을 오기도 한다. 이 학생들은 한국과 미얀마의 가교 역할을 하며 양국의 미래를 위해 더 열심히 해나갈 것이란 믿음이 있다. 두 나라의 큰 재목이 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특히 초 초 영부인은 “한국 드라마가 인기다. 양곤대와 양곤외국어대에도 한국어 교육이 있고, 네피도에도 한국어를 배우는 학생들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저도 한국 드라마를 좋아한다.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김 여사는 “이번에 부산에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한-메콩 정상회의가 열린다. 미얀마의 불교처럼 한국도 오래 전부터 내려온 불교문화가 있어 양국 간 공통점이 있다. 한국에 꼭 오셨으면 좋겠다”고 밝히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