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통신, 4가지 요구사항 해결 안돼...홍콩시위 소강상태는 미지수

홍콩 캐리람 행정장관이 4일 기자회견을 갖고 '송환법' 철폐를 공식 발표하고 있다. ⓒAP통신

[뉴스프리존, 국제=최문봉 기자] AP통신은 4일 홍콩 당국이 '범죄인 인도법(송환법)' 개정 철폐를 공식 발표했다고 전세계에 긴급히 타전했다. 

AP통신에 따르면 홍콩 일간지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홍콩의 캐리람 행정장관이 4일 기자회견을 갖고 그동안 시위대가 직선제등 민주화를 강력히 요구해온 다섯가지 요구중 하나인 '송환법 철폐'를 받아들였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AP통신은 캐리 람 장관이 시위대의 다섯 가지 요구 중 하나인 송환법 철폐를 받아들였지만 이밖에 4가지 요구사항이 해결되지 않아 13주 넘게 지속되고 있는 홍콩의 시위가 잦아들 가능성은 미지수라고 밝혔다.

이번 홍콩 당국이 공식 철폐한 송환법은 홍콩과 범죄인 인도 조약을 체결하지 않은 중국과 대만 등의 국가나 지역에도 사안별로 범죄인을 인도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에 앞서 홍콩 야당과 재야단체들은 "이 법안이 시행되면 중국 본토로 인권 운동가나 반정부 인사 등이 강제로 인도 될 수 있다"며 지난 6월 초부터 거세게 반발해  왔다.

한편 홍콩 시위대는 앞서 △송환법 공식 철회 △경찰 강경 진압에 관한 독립적 조사 △시위대 '폭도' 규정 철회 △체포 시위대의 조건 없는 석방 및 불기소 △행정장관 직선제 실시를 강력히 요구해 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