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대의료원 문제 해결은 영남대의료원 경영진이 13년만에 열리는 노사문제 해소를 위한 진정성 있는 대화에 달려 있다

영남대의료원노동조합 탄압분쇄 및 해고자복직 쟁취투쟁 가두집회/ⓒ문해청 기자

[뉴스프리존,대구=문해청 기자] 해고자 원직복직 노동조합 탈퇴 원천무효화 의료공공성 강화! 영남학원 재단 정상화. 영남대의료원 노동조합 정상화를 위한 범시민대책위원회(공동대표 백형국, 공동대표 함철호 등)와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위원장 나순자)은 지난 6일 대책회의를 개최하여 영남대의료원 노사간에 '사적조정을 위한 노사합의서'를 체결했다. 

민주노총대구지역본부(본부장 이길우)는 7일 노사합의서에 의한 ‘사적조정을 위한 노사합의’는 17일 ~ 27일 3차에 걸쳐 진행하기로 합의했다. 노사합의 조정위원은 오길성 서울지방노동위원회 공익위원, 최성준 경북지방노동위원회 공익위원 2명을 선정했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영남대의료원지부(지부장 김진경)는 노조파괴 진상규명 ․ 책임자 처벌과 재발 방지, 노동조합 정상화와 해고자 원직복직, 영남학원 민주화, 비정규직 철폐를 요구하며 고공농성을 돌입한 지 9월 8일로 70일 차라고 밝혔다.

지난 7월 1일부터 영남대의료원 여성해고노동자(간호사 박문진 지도위원, 송영진 수석부지부장)가 고공농성 돌입하자, 7월 3일 장근섭 대구고용노동청장이 의료원을 방문해 각각 노조와 의료원을 만나 ‘사적조정’을 제안했다. 이어 지난 12일 각각 사적제안을 수용한 지 58일 만에 ‘사적 조정’을 진행할 것을 합의했다.

과거 영남대의료원 경영진은 13년 전 2006년 병원인력 충원 등을 요구하며 부분파업에 들어간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영남대의료원지부 간부 10명을 해고했다. 당시 해고자 7명은 2010년 대법원에 제소한 해고무효소송 승소로 복직했지만 간호사였던 박문진(56·여), 송영숙(42·여), 곽순복(54·여)씨 등 3명의 해고는 정당해고라는 판결을 내렸다.

영남대의료원 노조탄압에 굴하지 않은 여성해고노동자 2명은 찜통더위 폭풍우에 불구하고 70m 고공농성 66일을 넘기고 있었다. 이날 9월 3일, 대구고용노동청은 사적조정 제안에 영남대의료원은 2달 넘기도록 논의를 진척이 없어 사적조정 진행 여부를 최종적으로 확인하고자 노사 양측 대표자와 면담을 진행했다.

이어 6일 영남대의료원에서 대구고용노동청과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영남대의료원 경영진이 만나 장시간 논의를 거친 끝에 조정인, 조정기간, 조정진행에 합의하여 '사적조정'을 진행하기로 했다. 이에 13년간 제대로 교섭이나 대화조차 진행하지 못했던 노조탄압과 해고자문제 등에 조정위원을 둔 가운데 노사협의 교섭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된 것이다.

민주노총대구지역본부(수석부본부장 김성열)는 이제 영남대의료원 경영진은 70m 고공농성 중인 여성해고노동자의 요구에 대해 진실한 대화로 화답해야 할 것이다. 이에 대구지역 범시민대책위와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및 대구고용노동청은 영남대의료원 경영진의 실천을 예의주시할 것이고 문제해결이 제대로 될 때까지 함께 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더불어민주당에 1,000명 당원을 입당시키는 주도적 역할을 했던 대구광역시당 노동위원회 채장식 위원장(북구의회 의원)은 영남대 의료원 70m 옥상에서 폭염과 폭우 등 악천후를 버티며 힘겨운 싸움을 하고 있는 해고노동자 박문진(56·여), 송영숙(42·여)을 어제 만났다.

‘얼마나 절실하면 고공농성을 선택할 수밖에 없었을까?’하는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다. 다음 주는 추석명절이 다가온다. 추석명절을 가족과 함께 따뜻하게 보낼 수 있도록 영남대의료원은 진정성 있는 대화에 임하길 바란다. 해고노동자로 13년 살아온 여성간호사의 눈물을 닦아 주시길 바란다하며 노동자투쟁을 연대하는 소회를 밝혔다.

사적조정을 위한 노사합의서 / 사진 = 문해청 기자

영남대의료원 노동조합 정상화를 위한 범시민대책위원회(공동대표 백형국, 공동대표 함철호 등) 참가 단체는 다음과 같다.

대구경북진보연대 / 대구민중과함께 /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 / 대구경북여성단체연합 / 대구노동운동역사자료실 / 대구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 범민련대경본부 / 정의당대구시당 / 대구경북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 사)장애인지역공동체 / 대구청년유니온 / 대구경북주권연대 / 대구여성노동자회 / 민주노총대구지역본부 / 신자유주의반대,평등을향한민중행동 / 노동자교육문화공간 대구노동세상 / 전국보건의료산업노조대구경북지역본부 / 민중당대구시당 / 노동당대구시당 / 녹색당대구시당 / 전국보건의료산업노조영남대의료원지부 / 사)대구경북민주화운동계승사업회 / 대구경북지역양심수후원회 / 행복한마을공동체 북구인 / 대구여성광장 / 대구참여연대 / 빈곤과 차별에 저항하는 인권운동연대 / 평화통일대구시민연대 / 대구KYC/ 전국여성노조대경지부 <끝>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