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발전과 합리적 지방분권 확립을 위한 정책 건의

[뉴스프리존, 경북= 김정태 기자] 민선7기 경상북도시장-군수협의회(회장 고윤환 문경시장)는 18일 오전 11시 청도군 신화랑 풍류마을에서 제7차 정기회의를 가졌다.

이날 경상북도시장-군수협의회에서는 지난 회의에서 채택된 건의 사항들에 대한 해당기관의 검토 결과와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의 주요 활동사항에 대해 보고하고, 이어서 지역 발전을 저해하는 제도 개선 사항 6건을 새로 채택하여 중앙부처와 경상북도에 건의하기로 했다.

이번에 채택한 건의사항은 △ 매장문화재 발굴의 상피제 적용 개선, △ 5급 승진리더과정 교육기간 단축, △ 보전산지 내 농로포장을 위한 산리관리법 개전, △ 환경부 소유 수변구역(국유재산) 사용 건의, △ 풍력발전시설 지방세 과세 추진, △ 지방하천 유지관리 개선 건으로 지자체에서 지역 실정에 맞는 건설적인 사업을 추진하고 주민 편의를 도모하는데 저해가 되는 제도들이다.

또한 이 자리에는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이하 전국협의회) 사무처 구정태 전문위원 등이 참석하여 "기초 정부 중심의 지방분권 실현을 위한 전국협의회의 주요 추진사업들에 대해 설명하고 지역협의회와의 지속적인 소통과 협력을 통해 현안 과제 해결에 앞장서 나가겠다"고 했다.

문경시장 고윤환 경상북도시장-군수협의회장은 "오늘은 민선7기 경상북도시장-군수협의회가 출범한 지 실제로 1주년이 되는 시점으로 지난 1년처럼 앞으로도 23개 시-군이 함께 뭉쳐 지방분권 확립과 상생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해 나갈 것"을 강조했다.

이날 회의가 열린 청도신화랑풍류마을은 화랑의 세속오계정신을 연출한 체험형 복합 관광 단지로써 중·소규모 회의를 위한 대강당 및 다목적연회장, 전시관, 숙소, 명상실, 국궁장, 화랑 수련시설 등을 갖추고 교육, 연수, 체험 관광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