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절차 ‘투명성 논란’ 공모안 변경해 응모 신청 받아
금융기관 임원 이상의 경력자에서 1급까지 하향 조정
전라남도 여성 가족 정책관, 현역 기초의원 임명 추진 ‘논란’

전남신용보증재단 이사장 공개초빙 자료./ⓒ전남신용보증재단

[뉴스프리존,광주=김훈 기자] 전남신용보증재단이 지난 8월 14일부터 신임 이사장 공모절차를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공모 과정에서 면접 전·후 사전 내락설이 나도는 등 여러 의혹이 제기돼 공정성에 논란이 일고 있다.

22일 전남신용보증재단에 따르면 10월 초로 임기가 만료되는 이사장 공모절차를 진행하던 중 지난번 공모안을 변경해 응모를 신청 받았다.

공모안이 변경된 가운데 총 6명이 서류전형과 면접을 거쳐 2명의 후보자가 이사회 의결을 거쳐 김영록 전남지사에게 추천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공모안은 금융기관 임원 이상의 경력자로 기준이 정해져 있으나 변경 공모안을 살펴보면 1급까지 하향 조정됐다.

전남신용보증재단 이사장 공개초빙 자료에 따르면, 지역신용보증재단·신용보증기금·기술보증기금 등의 신용보증 관련기관에서 1급 이상으로 근무한 경력이 있는 사람에서 지역신용보증재단법 제 2조 4항에 의한 금융회사 등에서 1급 이상으로 근무한 경력이 있는 사람,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에서 3급 이상의 공무원으로 근무한 경력이 있는 사람, 기타 이에 상당한 경력이 있다고 인정되며 도덕성과 전문성을 겸비하고 경영 마인드를 갖춘 사람으로 공모안이 변경됐다.

문제는 공모안을 변경하면서 임명권자와 동향인 특정 후보를 선임하기 위해 특혜를 준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지역정가에 따르면 “특정 후보가 이미 (전남신용보증재단) 이사장에 내정됐다는 말들이 들려오고 있고, 본인이 이사장이 됐다고 말을 하고 다닌다는 소리가 들려오고 있다”고 전했다.

유력 후보군으로 좁혀진 2명 중 1명은 도지사 지명을 거쳐 전남도의회 청문회 후 임명될 예정이다.

또한, 광양시의회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A의원이 전라남도 여성가족정책관에 응모해 면접까지 완료하고 최종결과를 기다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인사 잡음이 일고 있다.

전라남도 등에 따르면 광양시의회 A 의원은 최근 전남도가 모집한 개방형 직위인 도 여성가족정책관 자리에 응모했다.

지난 2018년도 지방선거를 통해 민주당 비례대표 1번으로 당선 된지 불과 1년3개월 밖에 안 된 A 의원이 채용된다면 겸직 금지 규정에 따라 시의원직을 그만둬야 한다. 비례대표 물려주기라는 지적이 나오는 있다.

허강숙 현 여성가족정책관의 임기 만료에 따라 전남도는 최근 후보자 접수를 받았고 A 의원은 서류전형을 통과한데 이어 지난 9월 10일 면접시험까지 마친 상태다.

전라남도 여성가족정책관은 4급 지방서기관 대우를 받게 되며 여성·아동·가정·다문화 등의 정책에 관한 종합기획 및 조정을 맡게 된다. 임기는 2년이며 연봉은 경력에 따라 최대 8900여만 원을 받는다.

A 의원의 임기가 2년 9개월이나 남아 있는 이 지점에서 자신의 영달을 위해 지난 2018년도 광양시 지방선거 때 민주당 지지율 71%로 적극 반영된 비례대표 시의원직을 경력 쌓기로만 활용했다는 비난은 피할 수 없을 전망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