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단지몽(邯鄲之夢)이라는 고사성어(故事成語)가 있습니다. 인생과 영화의 덧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입니다. 심기제(沈旣濟)의 <침중기(枕中記)>에나오는 말로, 노생(盧生)이 한단(邯鄲) 땅에서 여옹(呂翁)의 베개를 빌려서 잠을 자며 80년간의 영화로운 꿈을 꾸었는데, 깨고 보니 주모가 누른 조밥을 짓는 사이였다는 고사에서 유래한말입니다.

당나라 현종(玄宗) 때, 도사 여옹은 한단(邯鄲)으로 가는 도중 주막에서 쉬다가 노생이라는 젊은이를 만납니다. 그는 산동(山東)에 사는데, 아무리 애를 써도 가난을 면치 못하고 산다며 신세한탄을 하고는 졸기 시작했습니다. 이에 여옹이 보따리 속에서 양쪽으로 구멍이 뚫린 도자기 베개를 꺼내 주자 노생은 그것을 베고 잠이 듭니다.

노생이 꿈속에서 점점 커지는 베개 구멍 속으로 들어가 보니, 고래 등 같은 기와집이 있었습니다. 노생은 최씨 명문가인 그 집 딸과 혼인하고 과거에 급제한 뒤 벼슬길에 나아가 순조롭게 승진하여 마침내 재상이 되었습니다. 그 후 10년간 명재상으로 이름이 높았으나, 어느 날 갑자기 역적으로 몰려 잡혀가게 됩니다.

노생은 포박당하며 “내 고향 산동에서 농사나 지으면서 살았으면 이런 억울한 누명은 쓰지 않았을 텐데, 무엇 때문에 벼슬길에 나갔던가. 그 옛날 누더기를 걸치고 한단의 거리를 거닐던 때가 그립구나!”라고 말하며 자결하려 했지요. 하지만 아내와 아들의 만류로 뜻을 이루지 못합니다. 다행히 사형은 면하고 변방으로 유배되었다가 수년 후 모함이었음이 밝혀져 다시 재상의 자리에 오르게 되었습니다.

ⓒnlqnd blog

그 후 노생은 모두 고관이 된 아들 다섯과 열 명의 손자를 거느리고 행복하게 살다가 80세의 나이로 세상을 마칩니다. 그런데 노생이 기지개를 켜며 깨어 보니 짧은 꿈이었습니다. 옆에는 노옹이 앉아 있었고, 주막집 주인은 그 때까지 메조 밥을 짓고 있었는데, 아직 뜸이 들지 않았을 정도의 짧은 동안의 꿈이었습니다. 노생을 바라보고 있던 여옹은 “인생은 다 그런 것이라네.”라고 웃으며 말합니다.

노생은 한바탕 꿈으로 온갖 영욕과 부귀와 죽음까지도 다 겪게 해서 부질없는 욕망을 막아준 여옹의 가르침에 머리 숙여 감사하고 한단을 떠납니다. 이렇게 덧없는 일생을 비유한 것을 한단지몽이라 하게 된 것이지요. 어떻습니까? 인생이란 낯선 길을 가면서 덧셈만을 고집하다 보면 때로는 부작용을 만나기 쉽습니다.

그 부작용을 없애는 해독제가 뺄셈입니다. 살다보면 나누어야 하는 순간이 오고, 버려야 하는 순간이 옵니다. 또 빼앗기는 순간도 찾아오기 마련이지요. 뺄셈의 미학은 조건 없이 버리고 내려놓는 것이 아닌가요? 그래야 신관이 편해집니다. 버려야 할 것을 버리지 못하고, 내려놓아야 할 것을 내려놓지 못하면 고통이 찾아오고, 그것은 삶의 암 덩어리가 되어 결국 치명적인 병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 뿐인 인생에서 욕망의 병, 허영의 병에 시달리고 마는 것입니다.

요즘 온 나라가 조국(趙國) 법무부 장관 때문에 모든 업무가 마비 될 정도입니다. 얼마 전 국회에서 치른 조국의 기자회견과 인사청문회를 보면서 그가 엄청난 정신력을 지닌 보기 드문 인재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보통 사람 같았으면 그 자리에서 주저앉고 말았을 것입니다. 그런데 그 길고도 엄혹(嚴酷)한 시간을 눈 하나 깜박이지 않고 버텨내는 모습에 감탄을 금치 못했습니다.

그러나 조국만한 대단한 인물이 법무장관은 무엇이고, 부귀영화란 무엇입니까? 온갖 의혹이 물밀 듯이 폭로 되고, 온 가족의 치부(恥部)가 낱낱이 털리며, 야당의 죽기 살기식의 반대에 부딪혀 여간 곤혹(困惑)한 것이 아닙니다.

그렇게 인생이 통째로 탈탈 털려서야 누가 장관을 하려고 나설 것입니까? 어쩌면 인사청문회 제도 자체를 없애야 한다는 주장이 나올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이제 사방이 포위된 조국 법무장관이 물러나기도 어렵습니다. 그렇다고 버텨내기도 어려운 실정입니다.

하지만 조국만한 인물이 어디 나라에 큰 동량으로 쓰일 데가 없겠습니까? 아무리 생각해도 내려오는 것이 정답인 것 같습니다. 이제는 더 이상 나라에 갈등요소를 제거하고 국력을 하나로 모으는데 힘을 쓰면 좋겠습니다. 요즘 세간에서는 일본과의 경제전쟁에서 싸워 이길 생각은 안하고, 정치가 정쟁에만 몰입만 하고 있다는 정치 무용론도 나오고 있습니다.

인생은 한단지몽입니다. 버리고 비우는 수행을 통해 영생을 잘 사는 길을 모색하는 것이 인생을 가장 잘 사는 사람입니다. 조국 법무장관이 이제 마음을 비우고, 그 허망한 자리에서 내려온다면 몸도 마음도 편안해지리라 생각합니다.

극하면 변하는 것이 천지의 이치입니다. 개인이나 가정이나 단체나 국가나 모두 그 왕성할 때를 조심하여야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잘 참기가 어렵습니다. 그 인욕(忍辱)을 견디고 또 견디면 영단(靈丹)이 모입니다.

마음을 허공 같이 비우는 공부를 꾸준히 하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하고 또 하면 심력(心力)이 쌓여 마음을 자유자재로 쓸 수 있는 것입니다. 부귀, 영화, 권력 모든 것이 한단지몽에 지나지 않습니다. 우리 마음을 비우는 공부로 영생의 영화(榮華) 누려 보면 어떨 까요!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