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그릇 빼앗길까 벌벌떠는 검찰들의 제대로된 민낯

[뉴스프리존= 김태훈 기자] 현직 법무부장관 자택이 압수수색을 당하는 초유의 사건이 벌어진 가운데, 그 내막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검찰 수사관들은 미리 대기하고 있다가 조국 장관이 출근한 뒤에 기다렸다는 듯이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조국 법무부장관이 출근 때까지도 압수수색 사실을 몰랐다고 할 정도니 철저하게 기획된 셈.

삼성 이건희 회장과 조국 장관 자택 압수수색에 동원된 검찰 인력은 검사 1명에 수사관 6명으로 비슷했다. 그런데 이 회장 자택 압수수색은 4시간 30분 만에 끝났지만, 조 장관 자택 압수수색은 무려 11시간 가까이 소요됐다. 조국 장관 자택에 대한 압수수색은 이건희 회장 자택 압수수색보다 훨씬 더 철저하고 치밀하게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검찰은 왜 이렇게 해야만 했을까? 바로 법무부와 검찰과의 불가분의 관계에서 비롯됐다는 것이 중론이다.

법무부는 검찰사무를 지휘하고 감독하는 기관으로 검찰의 인사, 조직, 예산, 법령을 담당한다. 검사들의 승진 여부와 검찰청 예산 등 검찰의 목줄을 법무부 장관이 쥐고 있다.

그동안 법무부 요직 8개 중 7개를 검사가, 과장급 이상 64개 보직 중 30개를 검사 출신이 맡았다. 검찰 비리를 감독해야 하는 법무부 요직 대부분이 검사 출신이니 당연히 봐주기 수사가 진행될 수 밖에 없었고 ‘검찰 2중대’라는 말까지 들을 수 밖에 없었다.

이에 문재인 대통령은 검찰 개혁의 핵심으로 ‘법무부의 탈검찰화’를 추진했고, 비 검찰 출신 조국 교수를 법무부 장관에 임명했다. 당연히 검사들 입장에서는 현 법무부장관이 검사들의 편의를 봐주거나 검사 문화를 이해하지 못할 것이며, 이에 따른 불이익이 올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는 것은 명약관화하다.

현재 검찰이 조 장관 자택 압수수색을 통해 알아낸 명확한 사실아 없는 상황에서 언론은 마치 법원이 조 장관의 혐의를 인정했다는 식으로 보도를 멈추지 않고 있다. 마치 검찰이 조 장관 본인에 대한 혐의를 잡았다는 식으로 보도하고 있는 것.

이 사회에 공기가 돼야 할 언론들이 일방적으로 아니면 말고 식의 보도를 통해 조국 장관 망신 주기에 적극 동참하는 가운데, 검찰개혁의 필요성은 더더욱 커지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