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선체 인양 도면/자료=해양수산부
해양수산부는 미수습자 수습을 위해 세월호 인양 후 객실 구역만 절단해 수직으로 세운 뒤 작업하는 방식을 추진하기로 했다.

[뉴스프리존=배수현기자]전문가들은 지난 1개월간 세월호 인양 후 선체 정리 방식을 분석한 결과 세월호가 눕혀진 상태에서 객실 구역만 분리해 바로 세운 뒤 작업하는 방식(객실 직립방식)이 가장 적합한 것으로 결론 내렸다고 29일 해양수산부가 밝혔다.

해수부는 "선체 정리(선체 내 미수습자를 수습하고 잔존물을 반출·분류·보관·처리하는 작업)과정에서 한건의 안전사고도 없이 9명의 미수습자들이 하루라도 빨리 온전하게 가족에게로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해수부는 지난 5월 정리용역 업체 선정을 위한 입찰공고를 내고, 6월 15일 객실 직립방식을 제안서를 제출한 코리아쌀베지를 선체정리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 이후 미수습자 가족, 유가족, 4·16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 등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세 차례에 걸쳐 설명회를 열었다.

이에 유가족과 특조위는 선체 훼손은 안 된다며 플로팅 독이나 육상에서 바로 세우기 등의 대안을 검토해달라고 요구했다. 따라서 해수부는 지난달 27일 관련 분야 전문가 8명이 참여하는 '세월호 인양선체 정리 기술검토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기술적 타당성을 검토했다.

기술검토 TF는 객실 직립방식,  유가족 등이 제시한 인양 후 객실 분리 없이 수직으로 진입해 수습하는 방식(이하 수직 진입방식),  선체 전체를 육상에서 바로 세우는 방식(이하 육상 직립방식), 선체 전체를 수중에서 바로 세우는 방식(이하 수중 직립방식) 등 4가지를 놓고 검토를 진행했다.

결과 미수습자 수습의 적합성과 작업 기간, 선체 손상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객실 직립방식이 가장 타당한 것으로 나왔다. 기술검토 TF는 이런 이유로 객실 직립방식이 안정적인 작업여건에서 선내 미수습자를 최단시간(60일가량 소요)에 안전하게 수습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

연영진 해수부 세월호선체인양추진단장은 “눕혀진 세월호는 아파트 9층 높이(22m)의 수직절벽으로, 2년 반 동안 침몰 상태로 있었기에 곳곳이 붕괴되거나 함몰 우려가 있어 수습작업을 하기에 매우 열악한 여건”이라며 “선체 정리과정에서 한 건의 안전사고도 없이 9명의 미수습자들이 하루라도 빨리 온전하게 가족에게로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korea1004@hanmail.net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