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정의당, 정책협의회 이행 합의서 교환


사진제공/한국노총

[뉴스프리존=심종대 기자]한국노총은 7일 오전 11시 30분 6층 대회의실에서 정의당과 정책협의회 이행 합의서를 교환하고 일하는 사람들의 권익을 보장하고 노동의 가치가 존중되는 사회를 추구하기 위해 함께 노력키로 했다.

이날 합의에서 한국노총과 정의당은 ‘노동개혁 4법 저지’와 ‘불법지침 폐기를 위한 국회법’, ‘최저임금법’, ‘국민생명.안전관련 비정규직법’ 등이 올해 안으로 개정되도록 적극 추진키로 했다. 이를 위해 향후 분기별로 대표급 정책협의회를 개최하고, 각종 현안의 세부적 협의를 위해서 상시적으로 만나기로 했다.    

한국노총 김동만 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박근혜 정부의 노동탄압이 극에 달했다”면서, “금융과 공공 노동자들이 총파업을 하겠다고 해도 전혀 소통하려는 시도조차 없고, 민주노총 한상균 위원장에 대해서도 5년이라는 중형을 선고하는 등 노동관이 전혀 없는 정권”이라고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고용률은 제자리고, 양질의 일자리는 오히려 줄었으며, 헌법과 근로기준법은 휴지조각이 되고 있다”면서, “하반기 투쟁을 비롯해 대선까지 양대노총이 연대해 함께 싸울 것이니 정의당이 관련 법안들이 입법될 수 있도록 힘을 보태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정의당 심상정대표는 “내년 대선까지 권력 교체기를 앞두고 노동자의 정치적 힘을 결집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하반기 투쟁부터 시작해 내년 대선까지 ‘소득불평등 해소’라는 시대정신을 실현하는데 노동계와 정의당이 함께 싸우자”고 밝혔다.

한편, 심 대표는 소득불평등 해소를 위해 구체적으로 ▲최저임금 인상을 위한 최고임금제 연동 ▲원하청 불공정 거래 해소를 위한 초과이익공유제 ▲청년.아동.노동.농민.장애인 등 노동시장 외부에 있는 사회적 약자들에 대한 제한적.단계적 기본소득제를 실현해야 한다며 정의당과 함께 해달라고 제안했다.

이와 함께 심 대표는 “구속된 한상균 민주노총위원장 감형 근거 마련을 위해 ‘백남기 청문회’를 통과시킨 상태”라면서, “청문회에서 최선을 다해 경찰의 과잉진압 등을 밝히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김동만 위원장은 “최고임금제, 초과이익 공유제 등 소득불평등 해소를 위한 정의당 캠페인에 적극 함께 하겠다”고 답했다.

심종대 기자,simjd11@naver.com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