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가 제주해군기지 군관사 부지 앞에 설치된 천막농성장을 강제철거하면서 강정주민들과 또다시 충돌을 빚었다.

국방부는 31일 서귀포시 대천동 강정마을 군관사 공사장 앞에서 행정대집행을 실시했다.

군측은 행정대집행법에 따라 군관사 부지 앞에 무단설치된 천막과 차량 등을 철거하겠다는 집행문을 수차례 낭독한 뒤 용역 100여명을 현장에 투입했다.

경찰도 8개 중대 750여명을 동원해 주변을 에워쌌다.

강정주민과 반대활동가 100여명은 행정대집행에 맞서 강력히 저항했다.

 

↑ 31일 제주해군기지 군관사 공사장 앞에 설치된 강정주민들의 천막농성장이 철거되고 있다.(이인 기자/제주)

이미 전날 밤부터 농성장 주변에 나무벽을 쌓았고 5m 높이의 망루를 만들어 놓은 상태였다.

조경철 강정마을 회장 등 10여명은 망루에 올라가 쇠사슬을 몸에 묶고 버텼다.

농성장을 철거하려는 국방부와 이를 막으려는 강정주민 등으로 현장은 하루종일 충돌이 이어졌다.

군측이 천막과 나무벽을 치우고 주민과 반대활동가들을 끌어내면서 격렬한 몸싸움이 빚어졌다.

이때문에 양측에서 4명이 다치기도 했다.

또 천막 옆 차량안에 있던 반대측 관계자들이 경찰에 연행됐다.

천막을 철거한 자리에는 높은 펜스나 컨테이너가 설치됐다.


일본을 출장중인 원희룡 지사는 일정을 취소하고 이날 낮 제주에 왔지만 별다른 중재안을 내놓지는 못했다.

제주해군기지저지 전국대책회의와 제주군사기지저지 범도민대책위원회, 강정마을회는 이날 성명을 내고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수수방관하고 있다"며 "해군기지 해결을 위해 군관사 문제를 우선적으로 해결하겠다는 원 지사의 말을 믿고 기다려 왔지만 결과는 국방부의 행정대집행뿐이었다"고 비판했다.

이어 "원 지사는 강정마을 행정대집행 문제와 군관사에 대한 책임있고 즉각적인 해결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제주도는 강정마을이 아닌 해군기지와 2.3km 거리에 있는 사유지를 군관사 대체 부지로 제안했지만 국방부는 인허가와 토지수용, 분묘 이장 등의 절차를 진행하려면 3년이 소요된다며 거부했다.

해군은 강정마을에 필수요원이 머물 72세대 규모의 관사를 올해 안에 짓기로 하고 지난해 10월 착공할 계획이었지만 주민들은 공사장 입구에 천막을 설치한 채 동의없는 밀어붙이기 사업을 중단하라며 100일가까이 농성을 벌여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