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심종대 기자]뱅자맹 르그랑이 올해 10월 21일부터 25일까지 열리는 제18회 부천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이하 BIAF2016) 장편 부문 심사위원장에 위촉됐다.

한국에서는 봉준호 감독의 실사영화 ‘설국열차’의 그래픽 노블 『설국열차』 원작자로 잘 알려져 있고, BIAF2015 개막작 ‘에이프릴과 조작된 세계’ 각본 및 원안 작가이기도 하다. 프랑스의 국민만화가 자크 타르디와 함께 ‘바퀴벌레 죽이는 사람’을, 장-마크로셰트와 함께 ‘백색진혼곡’, 프랑스에서 올해 재발간된 ‘르트 리뷰’, ‘설국열차2’, 그리고 필립 드뤼이에와 ‘델리리우스2’를 함께 작업했다. 뤽 베송 감독이 자크 타르디의 ‘아델 블랑섹의 기이한 모험’을 영화로 만든 뒤에, 다시 소설로 옮기기도 했다.

그는 누벨바그의 감독들, 자크 데미, 크리스토퍼 마일, 자크 리베트의 조감독으로 경력을 시작했다. 그의 형 미셸 르그랑이 아카데미 3번 수상에 빛나는 프랑스의 유명 작곡가였기에 음악이 아닌 작가의 길을 선택했다. 형인 미셸 르그랑은 재즈의 아버지 마일스 데이비스와 협연으로 앨범을 내기도 했다. 우리에게 잘 알려진 ‘쉘부르의 우산’(1963)을 시작으로, ‘토마스 크라운 어페어’(1967), ‘42년 여름’(1971), ‘옌틀’(1983) 등 3차례 아카데미 주제가상과 작곡상을 수상했다.

뱅자맹 르그랑은 그래픽 노블 뿐 아니라 SF와 스릴러 장르의 소설을 11편 썼고, 애니메이션 시리즈 각본을 썼다. 그 중 몇몇은 영화화되기도 했다. ‘에이프릴과 조작된 세계’는 지난 해 안시국제애니메이영화제 장편 대상을 수상했다. 현재 이 작품은 아카데미 장편 애니메이션 부문 예비 후보로 올라가 있다. 파리극작가협회의 고문이기도 하면서, 지금도 글을 쓰는 작업에 매진하고 있고, 프랑스의 대표적인 지식인으로서 존경을 한 몸에 받고 있다.      

BIAF2016 장편 경쟁 부문에 ‘내 이름은 꾸제트’ ‘손 없는 소녀’ ‘버드보이와 잊혀진 아이들’ ‘4월 25일, 갈리폴리’ ‘우리집 멍멍이 진진과 아키다’ ‘윈도 호스’ ‘너의 이름은’ 7작품이 정해진 가운데 심사위원장인 뱅자맹 르그랑이 어느 작품에 손을 들어줄지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BIAF2016은 홍보대사로 레드벨벳의 ‘슬기’를 위촉하고, 오는 21일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올해의 전체 라인업을 공개한다.

심종대 기자, simjd11@naver.com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