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창업을 위한 준비과정-

〔뉴스프리존 = 대전, 김기평 기자〕 창업을 생각하고 있는 사업가나 사업을 영위 중인 사업가는 모두가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여야 한다. 사람들이 살아가면서 건물을 건축하게 될 경우 가장 먼저 착수하는 것은 바로 설계도를 만드는 일이다. 주택을 지을 것인지, 병원을 건축할 것인지, 공장을 세울 것인지, 건축목적에 따라 설계도 달라지는 것처럼 사업의 업종에 따라서 사업계획서도 달라질 것이다.

사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고려하여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여야 한다.
 

(1) 창업일정표

 

창업에 대한 일정을 한 개의 표로 작성하여 그에 따른 추진일정 및 고려해야할 사항 들을 명확화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하며 일, 주 단위로 작성하여야한다. 입지선정이나 업종선택 시 잘되는 종목을 선정하는 것이 아니고 중, 장기적인 관점을 고려하여 작성하여야 한다. 이를 작성함으로 해서 전반적인 사업계획서의 틀을 작성할 수 있고 자신의 목표를 명확화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2) 목표설정

 

① 중, 장기적인 목표의 명확화

② 현재의 영업규모

③ 목표고객층의 명확화

 

(3) 업종분석

 

① 동업종의 위치 , 판매동향 및 고객동향분석

② 타 관련 업종분석

③ 잘되는 업종에 대한 분석 (유동인구에 대한 개괄적인 분석)

④ 입지선정

 

(3) 주변상권 분석

 

개괄적이나마 주변지도를 그리고 일반적인 고객의 동선 등을 파악

 

(4) 유동인구 파악

 

업종에 적합한 목표고객의 이동추이 파악 (시간대별)  

경쟁점포의 고객유출입 파악 (시간대별)  

유사업종의 출입고객에 대한 개략적인 파악 (시간대별)

 

일반적인 표현으로 부동산은 발품이라고 하는데 이에 대해 부정하는 사람은 없을 것 같다. 복잡한 것 같지만 자신만의 사고 및 객관적인 파악 (친구 등의 도움)은 충분히 가능할 것이다. 사업은 입지선정, 업종선정, 자금계획 뿐 아니라 자신의 사업에 대한 열의가 복합적으로 시너지효과를 발휘되어야 만이 되는 것이다.

 

(5) 자재수급 계획서

 

① 체인점

② 자기점포

체인점은 믿을만한 체인본부의 도움을 받을 수 있지만 자기점포는 소요 자재에 대한 내역 및 구매처, 가격추이 등을 지속적으로 파악하여야만 한다.

 

(6) 인테리어

 

① 목표고객의 취향을 파악

② 타지역 동업종의 인테리어 파악

 

(7) 홍보계획서

 

① 개업시 홍보계획

② 중,장기적인 홍보계획

 

(8) 종업원교육

 

중, 장기적인 계획이 될 수도 있지만 주인의식을 갖고 업무에 열중할 수 있는 종업원들이 직접 고객과 접하는 사업체의 가이드 및 얼굴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도록 신경을 써서 관리해야만 한다.

 

(9) 자금 소요계획서 (기간별로 작성)

 

① 초기자금

·상가입주비용 (권리금, 보증금)

·인테리어 비용

·개업비용

 

② 월간 운영비

·물품 조달비용

·운영비용

 

③ 예비비

처음 사업을 시작하자마자 목표수익을 올리는 곳은 드물 것이다. 몇 달 간의 비용에 대해 소요될 예비적인 비용을 비축해야 한다.

 

(10) 수익성 분석

 

① 예상 매출

② 예상 운영비

· 재료비, 월간 운영비등

 

(11) 자금조달계획

 

① 총 소요자금

② 자기자금

③ 금융기관 차입예상액

· 담보 , 금리 등을 금융기관별로 비교분석

 

<출처; 성공창업과 수출입실무, 김희수 유창권 김기평 김만길 공저, 도서출판 두남, 2015>

 

김기평 기자 gpkim2970@hanmail.net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