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장이 동창"


이완구 총리후보자가 대전 우송대 석좌교수로 재직 당시인 2010년 1월부터 2011년 4월 사이 정규수업 없이 6차례 특강만으로 6000여만원을 수령한 것으로 확인됨에 따라 ‘황제특강’과 ‘고액연봉’ 논란이 일고 있다.
 

3일 총리 인사청문위원인 김경협(새정치민주연합, 부천원미갑)의원에 따르면 이완구 총리 후보자의 국회제출자료 등을 종합한 결과 이 후보자의 석좌교수 채용이 충남도지사 재직 중 김성경(우송대 재단이사장)씨를 교육특보로 채용한 것에 대한 대가가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김성경(대학이사장)씨는 이완구 후보를 석좌교수로 채용하면서 급여 명목으로 6000여만원 지급했다는 것이다.

이 후보자가 도지사를 사퇴한 2009년 12월 13일로부터 한 달 만인 2010년 1월 15일 우송대학교(재단이사장 김성경)는 이 후보자를 석좌교수로 채용했다고 이 후보자는 제출 자료에서 밝혔다.
 

이 후보자는 우송대학교로부터 2010년 4386만4000원을 받았으며, 2011년 1600만원을 받는 등 모두 5986만4000원을 받았다고 후보자 국회제출 자료에서 밝혔다.

그러나 이 후보자는 재직기간 중 정규과목을 전혀 맡지 않았고, 단지 6차례의 특강만 했다.
 

따라서 총 6시간 특강에 6000만원을 받았다면 시간당 1000만원꼴로 황제특강을 한 것이고, 정치인 특혜에 해당한다는 것이다.

이어 "이 후보자를 석좌교수로 채용한 대학 이사장은 그가 도지사로 재임할 때 특보로 채용해 준 고교 동창"이라며 "도지사와 대학 이사장이 특보자리와 석좌교수를 주거니받거니 하며 보은인사를 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당시 우송대 시간강사의 임금수준은 시간당 3만3000원에 불과했다”며 “6차례 특강을 했을 뿐인데 급여로 6000만원을 지급받은 것은 사실상 황제특강인만큼 국민눈높이를 맞출 수 있는 총리 자격이 있는지 공직후보자로서 국민들에게 답을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진성준 의원은 "이 후보자는 국가보위비상대책위원회(국보위) 내무분과위에 소속돼 활동했다"고 한 뒤 "국방부 과거사진상규명위원회가 2007년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이 분과위는 삼청교육대 사건에 주요 임무를 수행했다"고 소개했다.
 

진 의원은 "보고서에 따르면 내무분과위는 '불량배 현황'을 파악해 리스트를 작성하고 검거계획을 수립했다"며 "검거·신고·자수권유 조치·사후관리 등의 책임업무도 수행했다"고 했다.
 

진 의원은 "국보위 김만기 전 사회정화분과위원장은 5공(제5공화국) 청문회에 출석해 행정각부 실무자가 파견요원으로 참여해 업무를 협의·조정했다고 했다"면서 "이 후보자도 내무분과위로 파견돼 온 실무자인 만큼 삼청계획에서 핵심역할을 했고, 그 공로로 보국훈장광복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진 의원은 "이 후보자는 내무분과위에서 자신의 역할을 솔직히 털어놓고, 국민 앞에 머리를 숙여야 한다"고 요구햇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