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충남, 김기평 기자]충남지역에서 최근 4년간 명예퇴직한 교사 10명 중 4명이 기간제 교사로 재취업해 교단에 복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는 명예퇴직한 다음 날 기간제 교사로 다시 채용됐다. 특히 이 중에는 퇴직 직전까지 근무했던 학교로 다시 돌아간 교사도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9일 충남교육청이 도의회에 제출한 행정사무감사 자료에 의하면, 지난 2012년부터 올해까지 명예 퇴직한 교사 1천89명 중 38.7%인 422명이 기간제 교사로 교단에 복귀했다. 이 가운데 87명(7.9%)은 퇴직한 바로 다음 날 임용됐다.

지난 2월 28일에 퇴직한 뒤 3월 1일 자로 임용되거나, 8월 31일에 퇴직해 9월 1일 자로 채용되는 식으로, 명예퇴직은 근무경력 20년 이상, 정년 1년 이상 남은 교원이 신청할 수 있고, 대상자로 결정될 경우 호봉, 기본급, 정년 잔여 월수 등에 따라 1인당 평균 1억원의 수당을 받는다.

교사들 사이에서 ‘하늘의 별 따기’로 불리는 명예퇴직에 결정되면 기간제 교사로 재취업하면 5년 차 정규 교사의 급여 수준인 14호봉을 적용받는다. 이는 명예퇴직 수당과 연금까지 나오는 상황에서 기간제 교사 급여까지 이중으로 급여를 받는다는 지적이다.

충남도의회는 이런 ‘얌체 교사’의 재임용을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충남교육청은 올해부터 명예퇴직 교원의 기간제 교사 재임용을 막는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기평 기자, gpkim2970@hanmail.net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