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응찬(77) 전 신한금융지주 회장의 이른바 '남산 3억원' 의혹이 과연 밝혀질까.
 

[연합통신넷= 이진용기자]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3부(부장검사 이선봉)는 지난 6일 라 전회장을 피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11시간에 걸친 고강도 조사를 벌였다.

2010년 '신한사태' 당시 불법행위를 저질렀다며 지난해 10월 참여연대로부터 자본시장법 위반 등 혐의로 고발당한 라 전회장은 이날 '알츠하이머'를 앓고 있다는 그동안 주장과는 달리 비교적 건강한 모습이었다.  
 

검찰은 라 전회장을 상대로 자본시장법 위반 여부와 함께 비자금을 조성해 이상득 전 새누리당 의원 등 정치권에 전달하도록 지시한 사실이 있는지 등 의혹 전반에 대해 조사했다.

'남산 3억원' 의혹은 신상훈 전 신한지주 사장과 이백순 전 신한은행장의 과거 횡령 사건 수사와 재판 과정에서 불거졌다.
 

앞서 검찰은 이 전행장과 신 전사장 사이의 고소·고발 사건을 수사하며 2008년 2월 이 전행장이 라 전회장의 지시라며 비자금 3억원을 조성한 사실을 확인했다.

이 돈은 2008년 2월 중순 서울 남산자유센터 정문 주차장 입구에서 신원 미상의 사람에게 전달됐다.
 

검찰은 당시 "돈을 받은 사람의 신원을 알 수 없고 라 전회장이 개입한 증거가 없다"며 구체적 자금 조성 및 전달 경로를 파악하지는 못했다.

이후 재판 과정에서 이 비자금이 이상득 전의원에게 전달됐다는 주장이 제기됐고, 경제개혁연대는 2013년 2월 라 전회장을 검찰에 고발했다.

이번 라 전회장의 소환 조사를 계기로 비자금에 대한 검찰 수사가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라 전회장을 상대로 비자금을 조성해 정치권에 전달했는지 등을 캐물은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라 전회장은 검찰 조사에서 이 같은 의혹을 모두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향후 이 전의원 등 정치권에 대한 검찰 조사 가능성도 나오고 있다.

검찰은 라 전회장에 대한 조사 내용을 검토해 추가 소환 또는 사법처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그동안 라 전회장에 대한 소극적인 수사로 비판을 받아온 검찰이 이번에는 비자금의 전달 경로 및 최종 도착지를 확인할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된다.

한편 라 전회장은 '신한사태' 당시 신 전사장을 퇴출시키기 위해 금융계좌를 불법조회한 혐의 등도 받고 있다. 검찰은 불법 계좌조회 혐의에 대해서는 각종 기록과 참고인 조사를 우선 진행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