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투기·병역 기피·논문 표절·황제 특강·특혜채용 등
각종 의혹 ‘릴레이’ 모자라…‘언론 통제’ 사실까지 드러나
이완구 총리 후보자가 자신을 둘러싼 각종 의혹들에 대해 기자들에게 해명하고 있다. 김태형 기자
연합통신넷= 서울/  디지털뉴스팀]  지난달 23일 전례없는 여야의 환영을 받으며 지명된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가, 무난한 청문 절차를 거치리라던 예상을 뒤엎고 2주 남짓 쏟아진 각종 의혹 탓에 총리 자격을 의심받는 정반대 상황에 내몰렸다. 부동산 투기, 병역 특혜, 논문 표절 의혹 등 고위 공직자들의 낙마로 이어졌던 각종 부적격 사유를 한꺼번에 드러내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기자들 앞에서 자신에게 불리한 보도 내용을 막은 사실과 기자 인사까지 개입할 수 있다는 영향력을 은근히 과시한 녹음 파일까지 공개되면서 벼랑 끝에 섰다. 지난해 청문회 자리에 서지도 못한 채 낙마한 안대희·문창극 총리 후보가 각각 ‘고액 수임료’, ‘친일사관 논란’ 등 비교적 단일 사안에 집중된 반면, 이 후보자에게 제기되는 의혹은 가짓수만 봐도 역대 정부에서 낙마한 6명 총리 후보들의 의혹을 다 모아놓은 것처럼 다양하다. 이에 야당은 “총리 자격 없다”고 공세로 돌아섰고, 여당도 여론을 살피며 전전긍긍하고 있는 모양새다.

 


이완구 후보자 날마다 새 논란
고액연봉 차남 건보료도 안내

 

새정치 “부적격” 자진사퇴 촉구
여권 내부 “솔직히 낙마감” 곤혹

 

이상돈 “선진국 같으면 총리커녕 의원직도 내놔야”

 

 
지금까지 이 후보와 그 주변 가족들에게 제기된 의혹은 ①차남 소유인 경기 분당 대장동 땅 투기 의혹 ②타워팰리스 분양권(‘딱지’) 매입 등 강남권 집중 투기 의혹 ③본인(보충역)과 차남(면제) 병역 기피 의혹 ④경기대 교수 채용 담당이던 처남을 통한 경기대 조교수 특혜채용 의혹 ⑤박사학위 논문 표절 ⑥우송대 ‘황제 특강’ 논란 ⑦국보위 활동 전력과 삼청교육대 관여 의혹 등이다. 여기에 8일에는 외국계 변호사로 억대 연봉을 받던 차남이 이 후보자의 지역세대원으로 등록해 건강보험료를 한 푼도 안 낸 사실과, 15대 총선 때 선거공보에 수원대학 강사 경력을 허위 기재했다는 의혹이 추가됐다.

 


이와 별도로 지난 6일 녹취록 공개로 드러난 그의 언론관은 총리 후보자로선 치명적 흠결로 떠올랐다. 이 후보자는 차남 소유의 분당 대장동 땅 투기 의혹이 언론에 최초 보도된 지난달 27일, 기자들과의 오찬에서 이렇게 말했다. “(종편 간부에게 전화해) ‘야 우선 저 패널부터 막아 임마, 빨리 시간 없어’ 그랬더니, ‘지금 메모 즉시 넣었다’고 하더라. 내가 보니까 빼더라고. 내가 (언론사) 윗사람들하고 다 관계가 있어요. ‘어이 이 국장, 걔 안 돼’, 지가 죽는 것도 몰라요.” 서울 통의동 총리 후보자 사무실 앞을 지키던 젊은 기자들에게, 자신이 보도와 인사까지 좌지우지할 수 있다고 과시한 것이다. 듣기에 따라선 바로 앞에서 젊은 기자들을 협박한 것이나 마찬가지다. 박근혜 대통령이 그를 총리 후보로 지명했을 당시 야당은 물론 대다수 언론에서도 ‘소통 총리’가 될 것으로 기대했는데, 과거 박정희, 전두환 군부독재 시절 수준의 통제 중심적 언론관을 벗지 못하고 있음을 드러낸 것이다.

 

2000년 인사청문회 도입 이래 총리 후보자에서 낙마한 6명의 사례를 보면, 김대중 정부 때 장상 전 이화여대 총장은 위장전입, 부동산 투기, 아들의 이중국적 의혹으로, 장대환 매일경제신문 회장은 위장전입과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국회 동의를 얻지 못했다.  이명박 정부 때 김태호 의원은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과의 회동 사실을 속였다가 거짓말이 탄로나면서 청문회 도중 사퇴했다. 박근혜 정부의 첫 총리 후보자인 김용준 전 헌법재판소장은 부동산 투기와 자녀 병역면제 의혹으로 인사청문회 전에 사퇴했다.

 


8일 선출된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는 전당대회 직후 방송 인터뷰에서 이완구 후보자에 대해 “총리로서 자격이 있는지 의문스럽다. 이른 시일 내에 청문회에 임하는 우리 당의 당론을 정하겠다”고 공세를 높였다. 이에 맞서 새누리당은 이날 저녁 지도부 만찬에서 “예기치 않았던 일이 있었는데, 다같이 힘을 합쳐 이 고비를 잘 넘기자”고 의견을 모았다고 김무성 대표가 전했다. 하지만 새누리당은 속으로는 전전긍긍이다.

 


새누리당의 한 의원은 “이 정도면 다른 사람들 같으면 청문회 통과 못 한다”고 말했다. 여권의 다른 인사는 “역대 어느 후보보다도 부적격이다. 솔직히 낙마감”이라고 말했다. 새누리당 안에서는 과거 증빙 자료들을 모아둔 ‘비밀 가방’ 운운한 이 후보자의 행동들이 오히려 자신의 오점을 가리기 위한 ‘눈가림 쇼’ 아니었느냐는 한탄도 나온다.

 


새누리당 전 비상대책위원을 맡았던 이상돈 중앙대 명예교수는 이 후보자의 언론 압박 발언에 대해 “선진국 같으면 총리 후보자로는 이미 끝이고, 국회의원직도 관둬야 할 일”이라고 말했다. 옛 한나라당에서 윤리위원장을 맡았던 인명진 목사는 “청문회를 극복하고 박근혜 정부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인지, 어떤 게 정부를 돕는 길일지 이 후보자 스스로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후보자가 인사청문회를 넘든 못 넘든, 정치권 안팎의 공통된 진단은 ‘상처투성이’인 그에게 ‘책임 총리’도 ‘소통 총리’도 기대할 수 없게 됐다는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