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인의 경제학자가 밝힌 시장경제 7개 분야 70개 키 메시지!

[뉴스프리존=심종대 기자]글로벌 경쟁시대, 밀어 닥치는 경제위기의 波高 어떻게 넘을 것인가? 송병락 자유와창의교육원 원장. 조장옥 서강대 교수(한국경제학회장) 등 8인의 경제학자가 쓴 ‘스마트 시장경제’는 무엇보다 ‘시장경제 기본원리 10가지’에 충실해야 된다고 말한다.

그렇게 되어야 시장경제가 시스템으로 작동해 기업가 정신이 발휘되고, 경쟁력 있는 기업들이 건강한 산업생태계를 형성하면서 국가 경제사회 발전으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우리 사회 오피니언 리더, 직장인, 대학생 등 리더를 지향하는 모두를 타켓 독자로 삼은 이 책은 G4(미국, 중국, 독일, 일본)와 국제경쟁력 8년 연속 1위 스위스를 벤치마킹해 글로벌 超경쟁시대에서의 한국의 국가비전, 시장경제, 기업, 규제, 금융, 인적자본, 정부 등 ‘7대 분야 70개의 키 메시지’를 제시한다.

또한 이 책은 다른 경제교재에서 볼 수 없는 많은 주제들을 다루면서 차별화된 특징도 있다. G4 및 스위스와의 비교, 국내 경제학 책들이 도외시하는 경제우위 원리, 가장 중요한 경제법칙인 수요와 공급의 법칙, 다른 나라에는 없고 한국에만 있는 7대 규제, 시장경제시스템의 강조 등이다.

그리고 기존 경제학 교재와 달리 전통생산 요소와 함께 기업가 역량을 제4 생산요소로 규정하고, 기업의 경제시스템이 미치는 거시 경제적 중요성과 기업경쟁력 강화 전략을 비중 있게 다뤘다.   

심종대 기자, simjd11@naver.com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