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김은영 기자]국립극장(극장장 안호상)은 25일 국립창극단, 국립무용단, 국립국악관현악단 등 국립극장 3개 전속단체가 사용할 공연연습장 ‘뜰아래 연습장’을 개관했다.

국립극장은 1973년 장충동으로 이전해온 이후, 지난 40여 년간 전속단체 단원 수와 공연 횟수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연습 공간으로 어려움을 겪어 왔다. 이를 위해 2012년 신규 공연연습장 건립을 추진, 이듬해인 2013년부터 설계 기간을 거쳐 지난해 1월에 착공, 같은 해 10월에 준공했다. 총 공사비 165억원이 투입됐다.

해오름극장 전면 문화광장에 자리한 공연연습장은 총면적 3천 968m2(약 1천2백평)에 지상 1층, 지하 2층으로, 각 전속단체별 전용의 대형연습실 3개, 공용 연습실 및 다용도 연습실 각 1개, 개인 연습실 12개, 교육실 등으로 구성됐다.

이번 공연연습장은 3개 전속단체가 추구하는 장르별 특성에 맞게 설계됐다. 건축음향을 측정해 개별 연습실마다 최적의 음향 환경을 갖췄다. 특히 무엇보다 국립국악관현악단 연습실에 음향 반사판과 리브 건축물을 설치하는 등 음향 디자인에 각별히 신경 썼다. 또한 전속단체 단원에게 친환경적 공간을 위해 개인 연습실 내벽 일부를 편백나무로 마감했다.

안호상 극장장은 “‘국립극장 레퍼토리 시즌’의 중심에는 3개 전속단체의 우수 작품이 있었다. 공연연습장은 전속단체 레퍼토리를 핵심으로 하는 제작극장의 심장과도 같은 곳”이라면서, “앞으로도 꾸준히 우수한 작품을 제작하는 데 있어 ‘뜰아래 연습장’이 새로운 거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연출가 손진책은 이날 축사를 통해 “공연연습장은 창작예술의 씨앗을 품어 이를 발전시킬 소중한 공간”이라면서, “공간이 뜨거워야 공연이 뜨거워지고, 국립극장 공연이 뜨거워지면 우리나라 문화예술이 더욱 발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개관식에는 국립극장 관계자 및 김윤철 국립극단 예술감독, 박계배 한국예술인복지재단대표이사. 손상원 정동극장장, 송혜진 국악방송 사장, 정상원 문화체육관광부 공연예술과장, 주철환 서울문화재단 대표이사 등이 참석했다.

김은영 기자, wey114@naver.com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