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심종대 기자]새누리당의 이정현 대표와 정진석 원내대표는 6일 박근혜 대통령 거취와 관련해 입장차를 보였다. 이정현 대표는 소속 의원들을 향해 탄핵보다는 대통령의 자진 사임을 수용해달라고 요청한 반면, 정진석 원내대표는 9일 탄핵소추안 자유 표결을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대통령이 헌법을 위반했다고 할 때 그걸 처리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하나는 탄핵이고 또 하나는 스스로 사임하는 것”이라면서, “그런데 두 가지가 다 물러나는 일로 그 시기가 비슷하다고 한다면 탄핵보다는 사임이 여러 가지 부분에 있어서 더 안정적이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어 “내년에 대선이라고 하는 굉장히 중요한 정치 일정이 있고, 대선 후보도 만들어야 하고, 경쟁.검증도 하고 공약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으로, 이것이 누구를 위해서가 아닌 국가와 국민을 위해 필요한 절차라는 생각을 갖고, 그렇다면 사임은 4월, 선거는 6월이라는 명확한 일정이 나와있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또 “탄핵은 만약 가결이 됐을 경우 심사절차가 언제까지 진행될지 일단은 그 기간이 불투명하고 그 결과가 인용이냐 기각이냐는 점도 불투명하다”면서, “누구를 위해서가 아니라 국가와 국민을 위해서 예측 가능한 일정이 더 바람직하지 않느냐”고 언급했다.

이 대표는 “오늘 분명하게 전하는 대통령의 발언과 뜻은 안정적인 정권이양으로, 사임을 수용해줬으면 좋겠다. 당론으로 요구했었고 중진들이 원한 거였고 원로들이 원한 거였고 야당 지도부가 원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그 부분에 부응한 이 부분을 좀 전달하고 싶었다”고 강조했다.

이에 정 원내대표는 “‘4월 퇴진.6월 대선’ 당론을 지난 2일 의총에서 채택했으나, 주말을 지나면서 당론을 지키기에는 현실적으로 유지되기 어렵다는 판단”이라면서, “9일 탄핵안 표결이 이뤄진다면 당론으로 우리 의원들의 투표 행위를 귀속시키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정 원내대표는 야당을 향해서는 “투표지 찍어서 인증샷 하겠다고 나서고 탄핵 표결 당일에 국회 전면 개방해달라고 의장에게 요구하고 있다”면서, “국회가 헌법이 정한 틀과 질서를 깨뜨린다면 엄청난 후과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오는 9일 결과가 가결되든 부결되든 우리는 그 결과를 엄숙하게 받아들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심종대 기자, simjd11@naver.com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