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김기평 기자]대한상공회의소가 24일 회장단 회의를 열고 윤리경영 실천과 정치적 중립의무 준수를 결의했다.

최근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 등의 영향으로 반기업 정서가 강화하고 기업 윤리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높아지자, 국민 신뢰를 회복하고 경제 활성화에 앞장서겠다며 내놓은 방안이다.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을 비롯해 각 지역상의 회장 등 10명은 이날 서울 중구 상의회관에서 회의를 열고 “윤리경영을 적극 실천, 기업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고 경제 활성화에 앞장서자”고 말했다.

상의 회장단은 “성숙한 선진사회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상공인 스스로 법보다 높은 수준의 규범을 실천해야 한다”면서, “상의가 앞장서 윤리경영을 펼쳐 국민 신뢰를 얻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회장단은 청탁금지법 등 윤리경영 관련 법규 준수에도 앞장서기로 하고 17만 상공인이 지켜야 할 ‘대한상의 윤리강령’을 발표했다.

윤리강령은 ▲ 국가와 사회에 대한 윤리 ▲ 회원에 대한 윤리 ▲ 임직원의 기본윤리 ▲ 임직원에 대한 윤리 등 대상별 행동기준 아래 정직·투명한 업무수행 ▲ 건전한 조직문화 조성 ▲ 부정청탁 및 금품수수 금지 등 6개 세부지침으로 구성돼 있다.

상의 회장단은 이와 함께 상공회의소법에 규정된 정치적 중립의무도 철저하게 지키기로 했다. 대한상의 특별법인 '상공회의소법'은 ▲ 특정정당을 지지하는 행위 ▲ 특정 후보자를 당선되도록 하는 행위 ▲ 특정 후보자를 당선되지 않도록 하는 행위 등 경제와 무관한 정치적 행위를 엄격히 금지하고 있다.

김기평 기자, gpkim2970@hanmail.net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