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김재현 기자]17일 공개된 영화 ‘임금님의 사건 수첩’은 코미디부터 추리극, 액션, 어드벤처, 히어로물까지 갖가지 장르를 한데 담은 퓨전 사극이었다.

영화는 조선시대 예종(이선균 분)과 신입사관 윤이서(史官.안재홍 분)가 민심을 뒤흔든 괴사건을 해결키 위해 공조 수사를 하는 과정을 그린다.

이 작품 속 임금은 그동안 사극에서 많이 봐왔던 근엄한 모습과는 거리가 멀다. 의학과 과학에 해박한 지식을 갖추고 직접 사체를 부검하는가 하면, 예리한 추리력을 바탕으로 사건 현장을 발로 뛰면서 수사하면서도 허세와 독설로 무장했다. 그의 곁을 항상 다섯 걸음 떨어져 지키는 ‘오보’ 사관 윤이서는 한번 보면 모든 것을 기억하는 천재지만, 늘 행동이 반 박자 느려 임금으로부터 독설을 듣는다.

왕은 사관을 수시로 놀리고, 사관은 속절없이 당한다.

영화는 다양한 볼거리와 미장센에 신경을 쓴 흔적이 역력하다. 임금과 사관이 추리할 때 두 사람이 실제 사건 현장에 있는 것처럼 컴퓨터그래픽으로 상황을 재연하는 장면 등은 미국의 과학 수사극 ‘CSI’ 시리즈를 연상케 한다.

광나루에 나타난 고래만한 귀신 물고기와 조선시대식 잠수함 등 아이디어가 빛나는 장면도 있다.

임금이 마지막에 자신을 죽이려던 자에게 화해의 손길을 내미는 대목은 공교롭게도 대선 국면에 시사점을 던진 듯도하다.

영화는 초반에 다소 산만하게 진행되는 듯하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군더더기 없이 매끈하게 흘러간다. 다만, 너무 많은 것을 한꺼번에 보여주려는 탓에 감정의 여백을 느낄 겨를이 없다.

처음 사극에 도전한 이선균은 특유의 매력적인 중저음의 목소리에 힘입어 임금 역을 무난하게 소화해냈다. 영화 '조작된 도시' 등을 통해 충무로의 유망주로 떠오른 안재홍은 감초 연기를 담당했다.

동명의 만화가 원작으로, '코리아'(2012)를 연출한 문현성 감독의 두 번째 작품이다. 그는 "원작은 만화지만, 기본적인 인물 설정만 같고 나머지는 다 바꿨다"면서 "처음 만화를 봤을 때 임금이 가만히 앉아서 지시만 하는 것이 아니라 발로 뛰면서 사건을 파헤치면서 발생하는 상황이 재미있게 느껴졌다"고 말했다. 이달 26일 개봉.

김재현 기자, jaehyun321@naver.com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