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덕권 칼럼니스트가짜 뉴스

가짜 뉴스로 전 세계가 어지럽습니다. 미국 대선 과정에서 가짜 뉴스가 대선 결과에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들이 이어지면서 선거철을 앞둔 유럽국가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비슷한 형태의 가짜 뉴스 문제가 생겨 심각성이 커지고 있다고 합니다.

 

가짜 뉴스에 언급되는 인물은 정치인과 연예인 그리고 정치적 사건과 관련 있는 인물, 기업인, 언론인 등으로 분석됩니다. 2014년부터 현재까지 가짜 뉴스와 관련한 직업별 인물 비중은 정치인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다음으로 연예인이나 기업가가 뒤를 따른다고 하네요.

 

요즘 우리 국민들이 즐겨 시청하는 방송 채널에서 ‘가짜 뉴스’의 내용이 어떤 것들이 있고, 그런 가짜 뉴스에 절대로 속아 넘어가서는 안 된다는 이야기를 밤마다 보도해주고 있습니다. 거짓말이 판을 치고 가짜가 진짜를 압도하는 세상이 되다보니 ‘뉴스’라면 사실일 것이라고 믿고 사는 사람들에게 가짜가 진짜로 둔갑해 버린 오늘입니다.

 

가짜뉴스를 만드는 목적은 매우 다양합니다. 가장 일반적인 유형은 정치적 이익을 위해 사실이 아닌 정보를 실제 뉴스처럼 꾸며 대중에 전달하는 방식이지요. 특정 정치인이나 정당, 당파에 유리한 내용을 가짜뉴스로 제작한 뒤 SNS 등을 통해 전파하는 것입니다. 이런 형태의 가짜뉴스는 거짓 정보를 통해 사람들을 정치선전하려는 목적으로 제작된 것이 대부분일 것입니다.

 

가짜뉴스는 경제적 이익을 목적으로 만들어지기도 합니다. 온라인 매체에서 이목을 끌기 위해 강렬한 제목을 사용하거나 사실 확인이 제대로 되지 않은 자극적인 내용의 기사를 내보내는 사례가 대표적이지요. 이 경우 기사의 사실 여부와 관계없이 클릭을 유도하여 광고 수익을 벌어들이는 것이 목적입니다.

 

또한 자신의 만족이나 흥미를 위해 가짜뉴스를 만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단순히 흥미를 위해 만든 가짜뉴스도 대중에 전파되면 파급력이 커집니다. 이와 같이 일부 가짜뉴스는 특정 이슈에 관한 자신의 뜻을 드러내고 대중의 관심을 끌기 위해 만들어지기도 하지요.

 

며칠 전 경찰에 출석한 신연희 강남구청장은 문재인 후보 비방 글을 올리게 된 경위에 대해 구체적인 언급을 피했습니다. 신연희 구청장은 수백 명이 참가한 카카오톡 단체 대화방 두 곳에서 가짜뉴스를 퍼 나른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법조계와 정치권에서는 현직 직선 지방자치단체장의 행위로서는 매우 ‘부적절했다’는 의견이 나옵니다.

 

신연희 구청장은 문재인 후보 비방 글 등이 확인된 것만 170개가 넘고, 이뿐만이 아니라 신연희 구청장은 종합편성채녈 JTBC가 보도해 국정개입 사건의 스모킹 건이 됐던 태블릿PC 보도에 대해서도 조작됐다는 가짜뉴스를 퍼 날랐다고 합니다.

 

이와 같이 세상을 속이는 엄청난 잘못을 저지르고도 그 일이 잘못된 일임을 숨기며 자기들이 했던 일은 옳고 바르며 가장 정당하게 행한 일이라고 강변하는 지경에 이르렀으니 보통문제가 아닙니다. 이런 판국에 어떻게 진짜와 가짜를 가릴 수 있을까요? 참으로 무엇이 진위(眞僞)인가를 구별할 수 있는 판단기준 자체가 애매모호해 버린 상태입니다.

 

남을 속여야만 자신의 권력을 유지할 수 있고, 자기 자신까지 기만해야만 생존이 가능하다는 철저한 이기심, 이런 본능을 제어할 도덕적 가치가 없어져버린 오늘의 현실은 참으로 불행한 세상입니다.

 

다산(茶山) 정약용(1762~1836)이 쓴 ‘정헌 이가환 묘지명(貞軒李家煥墓誌銘)’에 이런 글이 나옵니다. “한두 명의 음흉하고 사악한 사람들이 주둥아리를 놀려 10년이 넘도록 유언비어로 선동하고 현혹시켜서 정권을 쥔 사람들의 귀에 익도록 해놓았으니, 권력자들이 무엇을 알겠는가. 평소에 그들을 죽여야 한다고만 익히 알고 있다가 이때에 이르러 죽였을 뿐이다”

 

사실이 아닌 내용으로, 즉 ‘가짜 뉴스’로 계속 지껄여서 상대방을 현혹시켜 끝내는 아무런 죄가 없는 사람을 죽였던 과정을 설명해주고 있는 것이지요. 이 글은 다산 자신이 자기보다 더 천재이고 박학다식하다고 여겼던 학자 이가환이 천주교 신자가 아니면서 신자로 몰려 죽었던 억울한 사건을 설명했던 글의 한 대목입니다.

 

이 가짜뉴스는 이가환의 참극에 그치지 않았습니다. 결국 다산 자신 또한 천주교 신자가 아니면서도 가짜 뉴스에 얽혀 끝내는 18년의 긴긴 유배생활을 하고 만 것입니다. 200년이 지났으나 이가환과 다산의 억울함은 지금까지도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으니, 거짓은 그렇게 큰 화란을 일으켜 역사를 후퇴시키고 맙니다.

 

요즘 가짜 뉴스를 양산해 내는 단체들이 SNS를 통해 퍼트리는 근거 없는 뉴스들은 또 어떤 큰 화란을 가져다 줄 것인지 참으로 한심스럽습니다. 거짓과 가짜의 장막을 벗기고 떳떳하고 광명한 세상이 오게 해야 합니다. 그 일은 현명한 우리 국민들의 몫일뿐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 가짜뉴스를 차단할 방법이 마땅치 않다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손 놓고 앉아 있을 수는 없습니다. 우리도 독일처럼 강력한 가짜뉴스 차단 법을 만들면 어떨까요? 연합뉴스의 보도에 의하면 독일 내각이 소셜미디어 상에서 증오 글이나 가짜뉴스를 차단하기 위한 강력한 입법 조처에 나섰다고 합니다. 독일의 중도 좌 · 우파 정당의 대 연정 내각은 최근 법무부가 주도한 법안을 의결했습니다.

 

법안은 가짜뉴스와 증오 콘텐츠를 24시간 안에 삭제하지 않으면 해당 소셜미디어 회사에 최고 5천만 유로, 즉 우리 돈으로 약 600억 원의 벌금을 물릴 수 있도록 했다는 놀라운 소식입니다. 우리도 이렇게 초강력 조치는 할 수 없더라도 이에 버금가는 가짜뉴스 차단 법을 만들면 어느 정도 가짜뉴스의 폐해는 막을 수 있지 않을 런지요?

 

가짜 뉴스가 선거에서 발붙이지 못하게 하는 방법은 독일처럼 엄청난 벌금은 물릴 수 없더라도 가짜뉴스라고 의심되면 수사기관에 신고 · 제보하여 처벌할 수 있게 하는 것은 가능할 것입니다. 돌아오는 5월 9일 대통령선거에서는 가짜뉴스로 유권자들의 눈과 귀가 불편해지는 상황이 없어졌으면 합니다. 우리 유권자도 가짜뉴스에 대한 경계심을 갖고 뉴스의 진위를 더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지 않을 까요!

 

단기 4350년, 불기 2561년, 서기 2017년, 원기 102년 4월 18일

덕 산 김 덕 권(길호) 합장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