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국민대책위 "촛불에 담긴 국민의 염원을 지켜내기 위해, 정의와 공정의 시대정신을 지키기 위해 모였다"
1차 발기인에는 함세웅 신부, 명진 스님을 비롯한 1,189명 참여

'경기도지사 이재명지키기 범국민대책위원회' 발기인들이 25일 국회 정론관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경기도지사 이재명지키기 범국민대책위원회' 발기인들이 25일 국회 정론관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뉴스프리존=임새벽 기자] 경기도지사 이재명지키기 범국민대책위원회 발기인들은 25일 국민들에게 "경기도지사 이재명을 지키는 일에 앞장서 주십시오. 서명운동과 릴레이 청원, SNS 홍보활동을 통해 주권자의 뜻을 다시 한 번 분명하게 확인해 주십시오!"라며 "정의와 공정의 시대정신을 지켜달라"고 호소했다.

범국민대책위는 이날 오후 2시30분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오늘, 3년 전 한마음으로 촛불을 들었던 그 비통한 심정으로 또 다시 이 자리에 섰다"면서 "그리고 겸허한 마음으로 국민 여러분의 현명한 판단을 구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2016년 시작된 광장의 촛불은 대한민국을 바로 세웠고, 촛불의 힘으로 2017년 문재인 정부가 탄생했고, 2018년에는 새로운 지방정부가 출범했다"면서 "그리고 다시 1년이 지난 2019년 오늘, 촛불은 여전히 살아있다"고 강조했다.

범국민대책위는 "그 촛불의 명령을 받들어, 촛불에 담긴 우리 국민의 염원을 지켜내기 위해, 정의와 공정의 시대정신을 지키기 위해 모였다"면서 "오늘 '경기도지사 이재명 지키기 범국민대책위원회'를 시작한다"고 출범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경기도민들께서는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56.4%의 압도적인 지지로 이재명 지사를 선택했다"면서 "주권자의 명을 받은 이재명 지사는 지금 혁신적인 정책을 펼치며 '새로운 경기 공정한 세상'의 문을 활짝 열어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범국민대책위는 이 지사의 대표적인 정책인 "▲청년기본소득, 무상교복, 산후조리비 지원 등의 보편적 복지 추진 ▲지역화폐를 통한 소상공인 및 지역경제 활성화 ▲공공부문 건설원가 공개, 아파트 후분양제 추진을 통한 서민주거 안정 ▲하천·계곡의 불법시설물 철거, 체납관리단 운영을 통한 준법문화 확립 ▲수술실 CCTV 설치, 24시간 닥터헬기 운영을 통한 기본적 인권 보장 ▲기본소득제 도입을 위한 기본소득형 국토보유세 추진 등"을 열거하며 "이재명 지사가 앞장 서 열어가고 있는 수많은 경기도의 정책은 정부와 다른 지방자치단체에 나비효과를 불러일으키며 대한민국이 나아갈 길을 밝히는 소중한 이정표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경기도정의 중단으로 1,350만 도민이 혼란에 빠지는 일은 결단코 없어야"하며 "사법부의 잘못된 판단으로 이재명 지사가 지사직을 내려놓는 불행한 일은 결코 있어서는 안된다"고 역설했다. 

사법부에 대해서는 "국민들은 이재명 지사에게 무죄를 선고한 1심 판결과 당선무효형을 선고한 2심 판결의 괴리를 납득하지 못하고 있다"며 "직권남용 혐의에 대해서는 1, 2심 모두 무죄를 선고하고서도 직권남용의 부가적 사안이라고 할 수 있는 방송토론 중 단답형 답변을 문제 삼아 허위사실공표죄를 묻는 2심을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또한 "설령 허위사실공표죄의 여지가 있다고 가정해도 당선무효형이 온당한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면서 "그것이 2위 후보와의 득표 격차 124만표, 득표율 격차 24%라는 압도적인 선거결과를 무효화하고 1,350만 도민의 뜻을 무력화시킬 만큼 중대한 잘못인가"라며 질문했다.

그리고 "선거 결과는 이 지사의 발언이 선거에 아무런 영향도 미치지 않았음을 증명하는 것"이며, "이를 감안하지 않은 당선무효형은 헌법이 보장한 주권자의 선택권을 심각하게 침해한 것이라고 밖에는 볼 수 없다"고 강조했다. 

대법원에 대해서는 "현명한 판단으로 사법 정의가 살아있다는 것과 인권의 최후 보루임을 보여달라"며 간곡히 호소했다. 

범국민대책위는 기자회견 이후 1차 발기인으로 참석한 각계각층 1186명의 명단을 공개했다.

1차 발기인에는 함세웅 신부, 명진 스님, 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 곽노현 전 서울시 교육감, 박지훈 변호사, 축구 해설가 신문선, 소설가 이외수, 가수 김종서, 방송인 서승만, 배우 안석환 등이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대책위 측은 "2차 발기인 명단 발표 때는 5천명을 넘길 것으로 보인다"며 "내달 중순까지는 대법원에 각계각층의 탄원 내용을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