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터 바이든, 조 바이든, 트럼프 대통령(출처: BBC 캡처)
헌터 바이든, 조 바이든, 트럼프 대통령(출처: BBC 캡처)

25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는 이날 퀴니피액대학교가 공개한 여론조사 결과를 전하며 트럼프 대통령이 탄핵돼 대통령직에서 물러나야 한다고 답한 응답자는 37%에 그친 반면, 57%는 탄핵되어서는 안된다고 답했다고 보도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지난 19일부터 23일 사이에 실시됐으며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7월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의 전화통화에서 민주당 유력 대권주자 조 바이든 전 부통령과 그의 아들의 부패 의혹을 수사하라고 압력을 넣었다는 의혹이 제기돼 파문이 확산되던 시기에 실시됐다.

민주당 지지자라고 밝힌 응답자의 73%는 트럼프 대통령 탄핵에 찬성했고 21%가 반대했다. 반면 공화당 지지자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 탄핵에 찬성한 응답자는 4%에 불과했고, 95%가 반대한다고 답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외압 의혹으로 불이 붙은 민주당과 트럼프 대통령 간 공방이 통화 녹취록 공개로 격화되고 있다. 민주당은 녹취록 내용이 탄핵 사유를 분명히 보여주는 증거라며 공격 수위를 높이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외압이나 대가성 요구가 없었다고 반박하면서 조 바이든 전 부통령 부자의 비리 조사를 주장하며 반전을 노렸다.

한편 민주당이 24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의혹’과 관련한 탄핵조사에 돌입한 가운데, 대통령 탄핵에 찬성하는 하원 의원은 200명에 육박했다.

워싱턴포스트는 이날 오후 9시 55분 현재 하원 민주당 의원 235명 중 트럼프 대통령 탄핵 추진에 찬성하는 의원이 198명으로 집계됐다고 보도했다.

이번 조사를 전체적으로 주관하게 될 하원 법사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 24명 중 제럴드 내들러 위원장을 비롯한 22명이 탄핵 찬성 의견을 밝혀 적극적인 조사가 예상되고 있다.

민주당 소속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은 기자회견을 열고 트럼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정상과의 부당한 통화를 통해 취임 선서 및 헌법의 의무를 위반했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탄핵당해야 하는지 여부에 대한 공식 조사를 개시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은 외압 의혹을 부인하며 바이든 전 부통령과 그의 아들 헌터 바이든을 공격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통화 당사자인 젤렌스키 대통령과 가진 양자회담에서 취재진에게 “외압은 없었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녹취록을 보면 외압이 없었다는 것을 알 것이다”고 말한 뒤 “바이든의 아들은 수백만 달러를 우크라이나에서 가지고 나왔다. 그것은 부패다”고 비난했다. 젤렌스키 대통령도 “여러분이 그것(녹취록)을 읽었겠지만 아무도 내게 압력을 가하지 않았다”고 외압 의혹을 함께 부인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